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조선, 병풍의 나라' 기획전, 1000년 역사 한국의 병풍이 한자리에

기사등록 : 2018-10-05 12: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금강산도10폭병풍' 등 궁중병풍·민화 병풍 78점 전시
10월3일~12월23일까지 아모레퍼시픽미술관

②[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조선시대에 제작된 다양한 병풍을 한 자리에 모은 기획전 '조선, 병풍의 나라(Beyond Folding Screens)'가 지난 3일부터 오는 12월23일까지 신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해상군선도10폭병풍 [사진=아모레퍼시픽]

현문필 아모레퍼시픽미술관 학예팀장은 5일 기자간담회에서 "우리나라에서는 1000년 이상 병풍을 사용해왔지만 실제로 고미술을 대상으로 한 회화전, 시대전은 없었다. 이번 전시는 병풍을 한 데 모아 병풍을 사용하던 당시 시대 상황과 병풍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전시"라고 소개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다양한 크기의 병풍을 만날 수 있다. 현 팀장은 "병풍은 공간을 꾸미는 것이기 때문에 출입문에 따라 규모가 정해진다. 보통 조선시대와 현재 나와있는 것이 90~100cm가 넘지 않는다. 폭은 3.5m 정도"라며 "규모에 따라 전통 가옥과 밀접함을 이해하면 작품을 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강산도 10폭병풍 [사진=아모레퍼시픽]

전시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금강산도 10폭병풍'을 만날 수 있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편지혜 큐레이터는 "남북 간 화해모드가 조성됐다. 시의성도 적절하다고 판단해 가장 앞에 금강산도를 배치했다"며 "(금강산은) 현재도 과거에도 가기 힘든 곳이다. 병풍을 통해 감상할 수 있도록 첫 번째 방에 배치했다"고 말했다.

현문필 학예팀장은 "금강산은 불교의 성지였고 도교의 성지였다. 병풍은우리가 다른 일반 형태의 회화에서 보지 못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면 좋겠다"고 첨언했다.

이 외에도 2013년 국내에 돌아온 '해상군선도 10폭병풍'과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고종임인진연도 8폭병풍'을 비롯해 보물 제733-02호 '헌종가례진하도 8폭병풍'(경기도박물관), 보물 제1199호 '홍백매도 8폭병풍'(개인),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170호 '전이한철필 어해도 10폭병풍'(서울역사박물관),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176호 '기성도 8폭병풍'(서울역사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이 처음으로 외부에 빌려주게된 '태평성시도 8폭병풍' 등 국내 10여 개 기관과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개성이 강한 대형의 병풍들 76점과 액자 2점을 8개의 전시실에 나누어 펼쳐 보인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5일 아모레퍼시픽본사에서 '조선, 병풍의 나라' 간담회에 현문필 학예 편지혜 학예사가 참석해 전시를 설명하고 있다. 2018.10.05 89hklee@newspim.com

편 큐레이터는 전시 섹션 구성에 대해 "궁중 병풍, 그리고 일상의 소망이 담긴 민화풍, 지도 등 자연 실경을 담긴 문자도 등이 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보기에는 병풍이 다 비슷해보이지만, 궁중에서 제작된 건 4~5m의 장대한 크기다. 담고 있는 내용은 굉장히 다양하고 주제도 다 다르다"면서 "주제별로 나눠진 78점의 작품을 재미있게 감상하면 좋겠다"고 관전 포인트를 제시했다.

그는 19세기 이후에도 병풍이 많이 제작됐으며 궁중과 민간에서 모두 볼 수 있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편 큐레이터는 "19세기 이후에도 병풍이 만들어졌다. 조선시대 자체가 유교 통치이념으로 세워진 국가였기 때문에 각종 행사들을 정례화하는 작업에 병풍을 시각적인 매체로 많이 쓰게 됐다"며 "영조 시대 이후부터 활발하게 사용되기 시작됐고 그런 문화가 민간에 스며들면서 20세기 초까지 민간에서 볼 수 있는 그림이자 일상 생활용품"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관람객의 작품감상에 도움을 주고자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APMA 가이드'를 개발해 무료로 운영한다. 'APMA 가이드'는 모바일을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전시가이드다. 오디오 해설과 상세 이미지 제공, 이미지 확대는 물론 전시작품과 관련된 인터넷 정보 및 검색 기능을 직접 연결했고 인스타그램 등 바로 접근 가능하게 설계했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