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국감] 정상회담 세차례, 남북회담 29회...조명균"상시 협의단계 올라섰다"

기사등록 : 2018-10-11 10: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통일부 국정감사
조명균 "남북 70년 전쟁 끝낼 기회…반드시 살려나가야"
"군사적 긴장 크게 완화…국민들 걱정 안하는 게 가장 큰 성과"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1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의 일련의 남북 합의를 언급하며 “70년간 이어온 전쟁을 끝낼 귀중한 기회를 반드시 살려나가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통일부 국정감사에 출석, 인사말을 통해 “정부는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착실하게 이행하겠다”며 “남북관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평화 일상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올해는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큰 걸음을 시작했다”며 “무엇보다 한반도를 둘러싼 군사적 긴장이 크게 완화돼, 국민이 더 이상 전쟁을 걱정하지 않게 된 것을 가장 중요한 성과”라고 강조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지난 4일 오후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린 10.4선언 11주년 기념 민족통일대회 환영만찬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건배사를 하고 있다. 2018.10.04

그러면서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인 우리 자신의 주도적인 노력으로 평화와 번영의 새 길을 열고 있다는 점도 뜻깊은 일”이라며 “한반도와 동북아에서 지구상 마지막 냉전을 끝내고 새로운 질서를 수립할 귀중한 기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장관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서는 “남북이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확인하고 실질적인 조치에도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 합의를 발판으로 북미대화가 시작됐고, 또 진전되고 있다”며 “정부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한반도 비핵화·평화 프로세스가 본격화 될 수 있도록 북한과 미국, 모든 관련국들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5일 오후 평양 5월1일 경기장에서 열린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빛나는 조국'에서 손을 맞잡고 '우리의 소원은 통일' 노래를 부르고 있다. 2018.10.05

조 장관은 올해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과 스물아홉 차례의 남북 간 회담,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을 언급하며 “남북대화는 상시 협의단계로 올라섰다”고도 평가했다.

그는 남북 간 이산가족 문제 등에 대한 인도적 협력과 체육·예술 분야에서의 협력 등을 언급하며 “공동 번영의 미래를 위한 준비도 남북이 함께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