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황교안·오세훈·원희룡 입당설에 김성태 "범보수 대연합 이뤄야"

기사등록 : 2018-10-12 11: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2일 국감대책회의서 "범보수 결집, 형식 구애 받아선 안돼"
"트럼프 대통령 '승인' 발언은 외교적 결례…우리 정부가 초래"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정부와 여당이 대북문제를 가볍게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부터 강경화 외교부 장관까지, 문재인 정부가 대북문제를 깃털처럼 가볍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대표는) 평양에서 국가보안법을 제거하겠다 하다가 서울에 와서 말을 번복했고 강경화 장관은 5.24 조치 해제를 검토하겠다고 했다가 말을 거둬들였다"면서 "비핵화를 두고 국제사회가 공조하고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마당에 대북문제를 '아니면 말고식'으로 접근할 사안은 결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10.12 yooksa@newspim.com

김 원내대표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의 '어푸르벌(approval, 승인)' 표현은 외교적 결례"라면서 "하지만 이는 대북제재에 관한 국제사회의 공감대 없이 섣부르게 일방적으로 북한 제재를 해제하려는 정부가 자초한 측면이 크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은 미국의 '승인' 없이 5.24 제재를 해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한데 대해 언급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검토든 재검토든 말부터 섣불리 꺼냈다가 다시 주워담는데 급급할게 아니라 말 꺼내기 전에 한번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고려해야 한다"면서 "비핵화 협상 앞두고 가뜩이나 민감한 시점에 집권대표와 외교장관이 연이어 실없는 발언을 쏟아낼만큼 상황이 녹록치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책무' 발언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민족사적 대의를 앞세워 정국 대정부질문을 등한시하고 장관 선수교체로 국감을 김빼기 하려 했던 대통령이 국감 첫날 국회를 향해 '너나 잘하세요'라고 발끈하는 자세는 신성한 국감을 모독하는 오만한 태도"라고 말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이날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한국당 입당 추진설과 관련해 "입당이라기보다는 문재인 정권을 견제하고 감시하기 위해서는 범보수 대연합이 이뤄져 힘의 결집을 통해 문재인 정권의 독단과 전횡에 맞서야 한다는 것이 우리 당의 현실적인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문재인 정권은 평양에서도 이해찬 대표가 보수궤멸을 말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에 처했다. 보수가 재편되고 분할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이 정권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다"면서 "첫째도 둘째도 시급한 문제는 범보수 결집을 통해 정권과 맞서 싸우는 일이다. 그 일에는 어떤 격식과 형식에도 구애받아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