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강환구 현대重 사장, 2년 연속 국감 출석…"구조조정·갑질 해명"

기사등록 : 2018-10-12 10: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5일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 증인 출석 예정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강환구(사진) 현대중공업 사장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다. 작년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문제가 집중 다뤄졌고, 올해의 경우 하도급 업체 기술 탈취 및 불공정거래행위, 해양사업부 폐쇄 등 구조조정 이슈가 주로 제기될 전망이다.

12일 현대중공업과 정치권에 따르면, 강 사장은 오는 15일 열리는 국회 정무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돼 출석할 예정이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 [사진=현대중공업]

이 자리에서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추혜선 정의당 의원 등은 현대중공업의 하도급 업체 기술 탈취 및 불공정거래 의혹에 대해 집중 질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1일 하도급 업체에 대해 불공정 거래를 강요한 혐의로 현대중공업에 대해 직권 조사를 진행했다. 공정위는 현대중공업이 협력사에 하도급 대금 단가를 일부러 낮춰 부르고, 서면 미발부·기술 탈취 등 불공정 거래 행위를 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하도급 문제 등 이른바 '갑질' 의혹은 법정분쟁중인 건도 있어 언급하기가 조심스럽다"며 "강 사장이 국정감사에 출석해 해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한데 이어 올해는 해양사업부를 폐쇄하는 등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진행중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사측의 이같은 구조조정 추진에 반발해, 올해 들어서만 다섯번째 파업에 나서는 등 노사갈등도 점점 심화하고 있다.

이와 관련 강 사장은 지난달 7일 사내 담화문을 통해 해양사업부 희망퇴직 등 주요 구조조정 쟁점 사안에 대해 노조 등 반대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며, 구조조정 추진 의지를 밝힌바 있다.

강 사장은 "해양사업본부는 현재 약 2400명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고 연간 약 1920억원의 인건비가 발생한다"며 "향후 3년간 신규 수주 없이 이런 상태가 유지되면 인건비 손실액만 약 6000억원으로 해양사업 유휴인력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현대중공업 전체가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