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文 대통령 "교황 면담, 한반도 평화 정착 지속적 지지 당부할 것"

기사등록 : 2018-10-15 0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프랑스 보수지 르 피가로 인터뷰 "北 새평화의 길 가도록 이끌어야"
文 대통령 "김정은, 교황이 北 방문한다면 매우 환영 뜻도 전할 것"

[파리=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유럽 순방 중 면담할 예정인 프란치스코 교황에 대해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격려와 지지를 당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3일부터 21일까지 7박 9일 동안의 유럽 순방을 기념해 실시한 프랑스 보수 일간지 르 피가르 지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프란치스코 교황께서는 남북단일팀이 참가한 평창 동계올림픽 부터 중요 계기마다 남북 화합과 평화를 기원하고 격려하는 메시지를 보내 주셨다"며 이같이 희망했다.

프란치스코 교황 [사진=로이터 뉴스핌]

문 대통령은 "북한은 오랜 고립에서 스스로 벗어나 새로운 발전과 도약을 위해 세계 앞에 섰는바, 이제 국제사회는 북한의 어려운 결단과 노력에 화답할 차례"라며 "김 위원장의 비핵화 결정이 올바른 판단임을 확인해 주어야 하며, 북한이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의 길을 계속 갈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과정은 이제 시작이며, 그 길은 쉬운 여정만은 아닐 것"이라며 "한반도에 평화와 화해가 깃들고, 이러한 기운이 세계 평화의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황님의 지속적인 격려와 지지를 당부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김정은 위원장은 교황께서 북한을 방문한다면 매우 환영할 것이라는 뜻도 내게 밝혔는바, 그의 뜻도 교황님께 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K-POP 등에 대해서는 "한국인의 열정과 흥의 발로"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문화에서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며, 자긍심 높은 프랑스에서 K-pop이 평가를 받는다는 점에 감사하면서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지금 지금 유럽을 포함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K-pop은 이러한 한국인의 '열정과 흥'의 발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K-pop은 이러한 흥겨움을 안무, 연출 등 다양한 문화 요소를 겸비한 종합적인 예술로 승화시켜, 한 곡 한 곡이 한편의 뮤지컬 같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K-pop은 '젊은이들의 꿈과 도전', '인간애'를 주로 노래하고 있는데 국경을 넘어 서로 사랑하고, 언어를 넘어 서로 이해하고, 세계인 모두가 꿈을 향해 도전하라고 응원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