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AI가 신약개발 비용·시간 10분의 1로 줄여"

기사등록 : 2018-10-15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제약바이오협회, 'AI 파마 코리아 컨퍼런스' 개최
국내외 AI 전문가 한 자리에 "제약사와 협업이 중요"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IBM 왓슨, 뉴메디, 신테카바이오 등 국내외 인공지능(AI) 신약개발 전문가들은 AI가 신약개발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AI를 활용한 신약개발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기존 제약사들의 협업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15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AI 파마 코리아 컨퍼런스'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김근희 뉴스핌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AI 파마 코리아 컨퍼런스 2018'을 열었다. 이 행사는 AI 전문 기업들이 모여 기술 현황 등을 소개하고, 국내 제약사와의 협업을 시도하는 장이다.

이날 행사에는 IBM 왓슨을 비롯한 뉴머레이트(Numerate), 뉴메디(Numedii), 투자아(twoXAR) 등 미국계 회사와 독일의 이노플렉서스(Innoplexus), 일본의 디엔에이(DeNA), 한국의 스탠다임, 신테카바이오, 3BIGS 등 9곳이 참여했다. 이들은 '인공지능을 통한 신약개발 성공의 열쇠–협업 및 혁신'을 주제로 AI 활용 사례 등 제약산업계의 새로운 흐름을 발표했다.

미국 AI 신약개발 기업인 뉴메디의 마이클 제뉴지크 바이오의학 정보학 사업책임자는 이날 행사에 앞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약을 개발하는데 10년이 걸리고, 50억달러가 들지만 AI 기술을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이 10분의 1로 줄어든다"며 "전 세계 보건의료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취합·분석해 임상시험에 최적화하고, 부작용이나 작용기전을 예측할 수 있다. 오랜 기간이 걸리는 신약 후보물질 탐색 기간을 시뮬레이션 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전문가들은 AI가 신약 개발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면, 시장규모가 작은 희귀질환 치료제들도 활발하게 개발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러한 AI 신약개발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존 제약사와의 협업이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귀도 란자 뉴머레이트 대표는 "AI를 개발하는 작은 기업들은 바이오 데이터와 시장 접근 채널이 필요하다"며 "제약사와의 협업을 통해 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제약사들은 AI 신약개발 기업들과 협력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송상옥 스탠다임 최고책임자는 "제약사들은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AI 기술을 대해야 한다"며 "문화적 차이를 줄여야 한다"고 했다.

이미 유한양행, JW중외제약 등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신테카바이오는 제약사들이 AI 신약개발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고 발표했다.

신테카바이오에 근무하는 양현진 박사는 "AI는 사람의 선입견이 들어가지 않아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다는 평가를 제약사로부터 듣고 있다"며 "AI 신약개발은 제약사와 함께 협업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참여기업들의 발표 외에도 국내 제약사와 AI 개발사들과의 1:1 비즈니스 파트너링 등이 진행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제약 현장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수요를 파악하고, 신약개발 적용 사례를 확대할 계획이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