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사우디 언론인 실종, 유가까지 흔드나

기사등록 : 2018-10-15 17: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사우디’) 왕조에 대해 비판적인 보도로 유명한 사우디 출신 언론인 자말 카쇼기의 실종과 암살 의혹을 둘러싸고 사우디 왕실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이 거세지는 가운데, 사우디가 보복 카드로 원유를 꺼내들 위험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카쇼기가 지난 2일(현지시간) 터키 주재 사우디 영사관을 방문한 후 실종된 사건을 둘러싸고 터키 수사당국은 사우디 왕실의 지시로 암살단이 카쇼기를 살해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미 의회 측에서는 진상 파악과 사우디에 대한 제재를 요구하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 등 서방 국가들도 강력 비난에 나섰다.

사우디 측은 암살 의혹을 극구 부인하고 있지만, 시장에서는 이미 여파가 확산돼 사우디 증시와 리얄화가 급락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이제 유가가 영향을 받을 차례라고 경고했다.

ING 리서치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로버트 카넬은 미국 경제전문 매체 CNBC에 “사우디의 보복은 주로 원유 공급 감축에 따른 유가 상승의 형태로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카엘 하이스 알리안츠 수석 이코노미스트도 사우디가 보복 수단으로 원유를 사용할 수 있다며, “미국 등의 제재가 얼마나 심한지를 따져보고 원유를 무기로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이란 공급량도 줄어드는 상황에서 사우디마저 공급을 줄이면 유가 상승으로 원유 순수입국인 대다수 아시아 신흥국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1년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카쇼기 실종 및 암살 의혹을 둘러싸고 미국과 사우디 간 공방이 점차 날카로워지고 있다.

카쇼기 실종 이후에도 한참 동안 유보적 자세를 유지하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국내외 압력에 못 이겨 카쇼기가 사우디 영사관에서 살해된 것으로 드러나면 사우디에 ‘강경한 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국제사회의 이러한 비난에 사우디는 보복하겠다며 으름장을 놓았다. 사우디 국영방송 알아라비야의 투르키 알다킬 대표는 14일 자사 논평에서 “미국이 사우디에 제재를 가하면 경제적 재앙을 맞게 될 것이며, 전 세계가 그 여파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그는 “현재 사우디 정부는 국제 제재 시 이에 대응하기 위해 30개 이상의 조치를 검토 중”이라며 “이 조치들로 인해 사우디 경제보다 미국 경제가 훨씬 큰 파국적 피해를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유가가 배럴당 80달러만 돼도 분노하고 있는데, 사우디가 일일 750만배럴(bpd)의 산유량 목표를 포기하면 유가가 100달러나 200달러, 혹은 그 두 배로 오를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유가 상승이 휘발유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면 민심이 돌아설 수 있어 이러한 상황은 중간선거를 앞둔 트럼프 대통령에게 상당한 딜레마다. 또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를 주축으로 계획했던 트럼프 대통령의 중동 구상이 크게 어그러질 위기에 처했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