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카카오, ‘카풀’ 사전 참여자 모집...택시업계 갈등 고조

기사등록 : 2018-10-16 15: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카카오 T 카풀’ 크루 사전 모집 시작
럭시 사용자 인계, 정식 출시일은 미정
택시업계 반발에 “합법적 서비스” 대응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택시 생존권 위협 논란에도 불구하고 카풀 서비스 출시를 위한 사전 작업에 돌입했다. 택시업계가 오는 18일 전국적인 반대 집회를 여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이를 둘러싼 논란 확대가 예상된다.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대표 정주환)는 ‘카카오 T 카풀’에서 활동할 크루(드라이버 참여자)를 사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카카오 T 카풀은 방향이 비슷하거나 목적지가 같은 이용자들이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운전자와 탑승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월 카풀 스타트업 ‘럭시’를 인수한 바 있으며 그간 폭발적인 이동 수요의 성장으로 보완 이동 수단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이 이미 활용하고 있는 카풀을 승차난 완화를 위한 대안으로 검토해 왔다.

[사진=카카오]

사용자들의 카풀에 대한 요구가 참여로 이어짐에 따라 아산시, 전주시, 인천광역시 등 전국 최소 10여개 이상의 도시에서 ‘카풀 주차장 및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추진 하는 등 카풀을 통해 국민의 이동선택권을 확대하려는 실질적인 움직임도 전개되고 있다.

이번 카카오 T 카풀 크루 사전 모집은 올 해 초에 인수한 럭시에 가입돼 있는 기존 카풀 참여자들을 인수인계하고 앱 개편을 알리고자 진행하는 것으로 정식 출시일은 미정이다.

카카오가 카풀 서비스 출시 강행 의지를 나타내면서 택시업계와의 갈등도 확산되고 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등 택시 노사 4개 단체가 모인 ‘불법 카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4일과 11일 카카오 본사에서 규탄대회를 개최한 데 이어 오는 18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대규모 생존권 사주 대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택시업계에서는 공급 과잉으로 서울시 법인택시 한달 평균 수입이 버스기사보다 180만원이나 적은 217만에 머물고 있는 상황에서 승객들이 대거 카풀로 이동할 경우 생존권을 위협받게 된다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카카오는 택시업계와 지속적인 대화를 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서비스를 업계 반발 때문에 8개월 가까이 보류하고 있다는 점에 대한 불만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서비스 강행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카풀은 현행법상 합법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출시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택시업계와 원만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게 내부 방침”이라며 “택시 사업자마다 입장 차이가 있다.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 서비스 출시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