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미국 중간선거, 사실상 트럼프 평가하는 국민투표" - FT

기사등록 : 2018-10-16 20: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내달 실시되는 미국 중간선거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집권 2년을 평가하는 사실상의 국민투표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번 중간선거는 근 30년 만에 가장 중대한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반(反) 트럼프 여론이 민주당에 힘을 실어주며 ‘푸른 파도’(Blue Wave·민주당 돌풍)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상하원을 모두 장악하고 있는 공화당은 하원을 뺏길 위험에 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잃을 것이 더 많다. 민주당이 하원을 탈환하면 세금 탈루부터 포르노 스타 스토미 대니얼스와의 스캔들과 관련해 재조사가 이뤄질 수 있고 소환장까지 받을 수 있다. 또한 로버트 뮬러 특검 조사로 인해 대선 캠페인 당시 러시아와의 유착관계를 둘러싼 스캔들이 다시 불거지면 탄핵 위기까지 처할 수 있다.

이번 중간선거에서는 연방 하원의원 435명 전원이 교체되고, 상원의원 100명 중 3분의 1인 35명, 주지사 36명이 새로 선출된다.

현재 공화당이 상하원을 모두 장악하고 있다. 공화당이 상원 51석과 하원 239석, 민주당이 상원 47석과 하원 193석을 차지하고 있다. 민주당이 의회를 장악하려면 23석 이상을 탈환해야 한다.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한 ‘쿡 정치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로서는 민주당 돌풍이 거세다. 공화당이 차지한 지역 가운데 38석이 민주당과 혼전 양상이고 27석이 경합우세인 반면, 민주당 의석 중 혼전은 단 3석, 경합우세는 2석이다. 공화당이 현직 의석을 뺏길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이다.

남북전쟁 후 38차례의 중간선거 기록을 살펴보면 백악관을 차지한 정당이 패배한 경우가 35번이나 됐다. 따라서 취임 2년 째 맞는 중간선거는 현직 대통령의 무덤이라 불리기도 한다.

특히 대통령 지지율이 50%가 되지 않을 때 중간선거에서 패배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 지지율은 40%를 겨우 웃돌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공화당은 경제 호황을 강조하며 유세를 펼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경제 덕분에 ‘붉은 파도’(Red Wave·공화당 돌풍)를 예상한다며, “과거 집권당은 중간선거에서 성적이 좋지 못했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경제가 과거 어느 때보다도 강력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제 호황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을 둘러싼 수많은 스캔들 덕분에 민주당은 하원에서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지난 2004년 민주당 대선 경선에 나섰던 하워드 딘 전 버몬트 주지사는 “이번 중간선거는 트럼프 대통령을 평가하는 국민투표”라며 “우리가 하원을 탈환할 것은 분명하고 상원에서도 승산이 있다”고 말했다.

성폭력 의혹 끝에 연방대법관에 임명된 브렛 캐배너 등 정치권을 둘러싼 ‘미투’ 스캔들에 따른 여성 유권자들의 분노 또한 민주당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민주당은 이를 노리고 역대 최고로 많은 여성 후보들을 밀고 있다.

게다가 여성 유권자들은 남성보다 투표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기관 그린버그퀸란로스너의 애나 그린버그 파트너는 민주당에 투표하겠다고 밝힌 여성 유권자의 비율이 2016년 대선 이후 늘었다며, 고학력 중산층 여성들이 더욱 민주당으로 기울고 있다고 전했다.

젊은층을 투표장으로 유인하는 것도 관건이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14년 선거에서 젊은층 5명 중 1명 만이 투표했다며, “우리나라 의회가 당신의 가치를 반영하지 않아도 좋은가?”라고 역설했다.

이 가운데 정치적 발언을 삼가던 유명 팝가수 테일러 스위프트가 이례적으로 ‘민주당 후보를 찍겠다’는 입장을 밝혀 미국 내 여론이 크게 흔들린 적도 있다. 스위프트가 1억1200만명에 달하는 인스타그램 팔로워에게 투표를 독려하자, 청년층 투표 등록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워싱턴포스트(WP)는 중간선거 결과는 예측 불허라며, 민주당이 하원 의석 23석을 차지하는 ‘푸른 파도', 25석 이상을 차지하는 '푸른 쓰나미', 예상을 뛰어넘는 승리로 공화당을 뿌리 뽑는 '푸른 토네이도', 혹은 민주당이 패배하는 ’푸른 너울‘ 중 어느 것도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다만 WP는 푸른 쓰나미가 되지 않는 한 민주당이 상원까지 장악할 가능성은 낮다는 정치분석가들의 예상도 전했다.

이번 중간선거 결과로 2020년 대선을 전망하기도 어렵다. 과거 빌 클린턴과 오바마 대통령도 중간선거에서 대패했지만 재선에 성공한 사례가 있다.

 

테일러 스위프트가 2018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에 참석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