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중국

가라앉은 중국증시, 6천억달러 '시한 폭탄' 터진다

기사등록 : 2018-10-17 03: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6000억달러를 웃도는 중국 주식 담보 대출이 투자자들의 경계감을 자극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와 무역전쟁 속에 중국 증시가 급락한 가운데 담보물로 제공된 주식이 시한 폭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베이징의 한 증권거래소 전광판 앞에서 투자자가 핸드폰을 들여다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실제로 6월 이후 증권사들이 팔아치운 종목이 급증, 주식시장의 추가 하락 리스크를 높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16일(현지시각) 중국 증권예탁청산소(CSDCC)에 따르면 개별 기업 경영진과 투자자들이 증권사에 담보물로 제공한 주식 물량이 6130억달러에 이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전체 증시 시가총액의 약 11%에 해당하는 수치다. 주식을 담보물로 한 자금 조달은 지난 수년간 중국 기업 및 투자자들 사이에 커다란 인기몰이를 했다.

문제는 중국 증시의 급락이다. 연초 이후 선전 증시가 34%에 달하는 약세장을 연출했다. 미국과 관세 전면전이 벌어지면서 ‘팔자’가 봇물을 이룬 결과다.

주가가 하락하면 증권사에 담보물로 제공한 종목의 담보 가치가 떨어진다. 이 때문에 약세장이 증권사들이 해당 종목의 매도를 부추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지난 6월 이후 최소한 35개 기업이 증권사의 물량 청산 사실을 공개했다. 이는 올해 1~5월 사이 10개에서 세 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또 15일에만 최소 2개 기업이 증권사 매도가능성을 경고했다. 이들 중 지린 지신 제약이 하한선인 10%에 이르는 폭락을 기록했다.

관세 충격과 이에 따른 경제성장률 둔화에 주가가 약세 흐름을 지속할 경우 이 같은 사례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케이위안 증권의 양 하이 애널리스트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중국 주식시장에 유동성 위기가 불거졌다”며 “주식 담보 대출이 경고음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투매를 방지하기 위한 대응에 나서지 않을 경우 투자자들이 주식 매입을 기피할 것이라고 그는 주장했다.

특히 IT 종목이 밀집한 선전증시의 충격이 클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이미 2000여개의 선전증시 상장 종목 가운데 시가총액이 반토막 난 종목이 20%에 이르는 상황이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