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카쇼기 암살단에 사우디 왕세자 경호원·근위대원에 법의학자까지"

기사등록 : 2018-10-17 16: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터키 정부가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쇼기의 실종과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지목한 15명의 사우디인들 중 일부가 사우디 왕실 근위대원이거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의 경호원, 또 이중 한 명은 유전자 분석 등을 통해 범죄 사건 증거를 수집하는 법의학 전문가인 것으로 취재 결과 밝혀졌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터키에서 실종된 사우디아라비아 유력 언론인 자말 카쇼기 [사진=로이터 뉴스핌]

지난해 9월부터 미국에 거주하면서 워싱턴포스트 '글로벌 오피니언' 부문에 사우디 왕실과 정부 정책을 비난하는 논조의 기고문을 게재해온 카쇼기는 지난 2일, 터키인 약혼자와 혼인에 필요한 서류 업무로 이스탄불 소재의 사우디 총영사관을 방문했다가 실종됐다. 당시 그가 손에 차고 있던 애플워치와 연동된 아이폰에서 고문, 살해 정황이 담긴 파일을 확인한 터키 정부는 사우디 왕실의 지시를 받은 암살단이 카쇼기를 암살했다며 배후를 지목했다. 터키 일간 사바흐는 사우디 암살단 15명이 카쇼기를 살해했다며 이들이 촬영된 CCTV 사진도 공개했다. 터키 당국은 미국 CNN에 실종 당일 확보한 암살 용의자 7명에 대한 여권 사본을 제공하기도 했다.

WP는 터키가 지목한 15명의 용의자 명단 속 칼리드 아에드흐 알로타이비란 이름의 남성을 특정지었다. 터키 당국이 공개한 여권 사본이 단서였다. 매체는 올해 초 빈 살만 왕세자의 워싱턴 방문 시기와 겹치게 미국행 비행기에 올랐던 인물이며 소셜미디어, 이메일, 현지 언론 보도 등 확인한 결과 사우디 근위대 일원이라고 보도했다. 

여권 정보와 비행 스케줄 등 자료에 따르면 용의자로 지목된 15명의 남성은 카쇼기가 실종됐던 2일 이스탄불에 도착했다. 이들 중 대부분은 이른 오전에 이스탄불에 착륙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쇼기가 실종되고 몇시간 후 15명의 남성은 터키를 떠났다. 

사우디 측은 사건이 터지고 현재까지 카쇼기의 실종에 대한 어떠한 개입도 하지 않았다고 거듭 주장하고 있다. 또, 행방불명된 그가 어디에 있는 지에 대한 정보도 없다는 입장이다. 사우디 국영 알아라비아 뉴스는 용의선상에 오른 15명이 "관광객"이었다며 터키 측의 잘못된 혐의 제기라고 보도했다. 

과연 그럴까. WP는 용의자 명단에서 근위대원인 알라타이비를 비롯한 8명이 'MenoM3ay'란 이름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라고 밝혔다. 해당 앱은 아랍 국가에서 널리 쓰이는 일종의 온라인 전화번호부인데 이들 중 몇몇은 사우디 보안 서비스 종사자라고 프로필에 밝히거나, 왕실 근위대원, 왕실 근무자라고 본인을 소개했다. 

알로타이비는 근위대 마크를 앱 프로필에 반영하는 가하면, 그의 연락처를 보유한 다른 이들은 그의 이름과 함께 사우디 보안군을 뜻하는 같은 마크를 저장한 것을 확인했다. 매체는 앱에 게시된 번호로 여러 번 연락을 시도했으나 연결에 실패했다. 

이 앱에서 8명 중 5명은 근위대원이나 왕실 근무자로 나타났다. 이중 나이프 하산 S. 아라리피와 사이프 사아드 Q. 알카흐타니는 특히 왕실 최측근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들은 "왕세자 집무실" 근무자라고 명시해놨다.

WP는 별도로 이들이 실제로 왕세자 밑에서 일하는 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며칠동안 연락을 시도했지만 받지 않거나 휴대폰이 꺼져 있었다고 전했다. 

사우디 보안군 소속이라고 앱에서 자신을 드러낸 또 다른 용의자, 마헤르 압둘라지즈 무트레브는 영국 외교관 목록 확인 결과, 그는 런던 주재 사우디 대사관 제 1서기인 것으로 드러났다. 약 3년 전, 정부와 기업 관련 문서 유출 사이트 위키리크스(WikiLeaks)에 올라온 해킹된 이메일에도 무트레브 이름이 나왔다. 2011년 이탈리아 보안 회사 관리들에게 보내진 이메일에는 그가 첨단 보안 훈련을 받은 정부 관리라고 나왔다.

NYT는 무트레브는 빈 살만 왕세자 측근 중에서도 최측근이라고 보도했다. 빈 살만 왕세자가 스페인 마드리드, 프랑스 파리, 미국 보스턴, 유엔 등 해외 일정에 나설 때 동행했던 인물로, 현장 사진에 종종 찍히던 인물이라고 보도했다.

MenoM3ay 앱에서 근위대원이라고 표시된 또 다른 인물로는 무하메드 사아드 알자흐라니도 있다. 지난해 유튜브 영상에서 왕세자 옆을 지키던 검은 수트의 남성과 동일 인물이다. WP는 이 남성과 연락이 닿았다. 알자흐라니는 사건 당일 터키에 있었던 것을 부인했고, "빈 살만 왕세자 밑에서 일하냐"는 질문에는 대답을 피했다. 그는 직업을 묻는 것은 "사생활 정보"라고 에둘러 말하며 전화를 끊었다.

살라 무하메드 알투바이기는 카쇼기가 총영사관에 출입하고 얼마 안돼 이스탄불에 왔다가 9시간 뒤 출국한 남성이다. 취재 결과, 남성은 나이프 아랍 보안 과학 대학의 범죄 증거학부 교수로 드러났다. 학교에서 그는 유전자 분석을 통해 뼈의 신원을 확인하거나 포름알데히드 물질을 이용해 유전 조직 분석을 제한하는 등 석사 학위논문 수업을 가르치는 최고 교수다. 

아이러니한 것은 용의선상에 있는 그가 카쇼기 사건 수사를 담당하는 터키·사우디 공동실무위원회에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WP는 그가 사건 증거 수집에 있어 전문가 코칭 및 의견을 제공하는 일종의 고문 역할을 맡고 있다고 전했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