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전국 택시 25만대 파업 소식에도··· 시민들 '시큰둥'

기사등록 : 2018-10-17 15: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카카오 카풀'이 뭐길래... 전국 택시 25만대 운행중단 예정
"하든지 말든지" 정작 시민들은 무덤덤

[서울=뉴스핌] 황선중 기자 = 25만대에 이르는 전국 택시파업에도 시민들 반응이 무덤덤하다.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대표 정주환)가 출시 예정인 '카풀' 서비스에 반발해 18일 오전 4시부터 하루 동안 전국 도로에서 택시가 사라질 전망이지만, 정작 시민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 '카카오 카풀'이 뭐길래... 전국 택시 25만대 운행중단 예정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6일 ‘카카오T 카풀’에서 활동할 운전자를 사전 모집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카풀은 같은 방향으로 가는 이용자들이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운전자와 탑승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미국의 우버와 비슷한 개념으로, 차량이 줄어들어 교통 체증이 줄고 기름값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인들도 차량 등록만 하면 일종의 택시기사 역할을 할 수 있다.

[사진=카카오]

이에 대해 택시업계는 18일 광화문 광장에서 카카오모빌리티 규탄 결의대회를 연다. 수도권 택시단체 4곳으로 구성된 ‘불법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는 16일 성명서를 통해 "카풀운전자 모집은 서비스 개시를 본격화한 것"이라며 "막대한 자본을 앞세워 택시산업에 반하는 카풀서비스로 또다시 사익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택시업계는 18일 오전 4시부터 19일 오전 4시까지 전국 택시운행을 중단키로 했다. 물론 의무 참여가 아닌 만큼 실현 가능성은 낮지만, 수만 대가 넘는 택시가 한꺼번에 도로에서 사라질 수도 있는 셈이다. 2018년 기준 전국 택시면허 대수는 25만2711대에 이른다. 서울 택시면허 대수는 7만1888대다.

오봉훈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조직본부장은 "카풀이 도입되면 누가 사납금 내고 택시 일을 하겠느냐"며 "잘못하면 택시산업 자체가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단순히 밥그릇 싸움이라고 치부할 것이 아니다"고 했다.

◆ "하든지 말든지" 정작 시민들은 시큰둥

택시가 사라지면 다른 대중교통에 이용객이 몰려,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보이지만 정작 시민들은 무덤덤한 반응이다. 오히려 신기술 도입을 막는 택시기사들이 답답하다는 의견도 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역에서 만난 직장인 정웅기(45)씨는 "회식 끝나고 새벽에 택시 잡으려면 한세월이 걸린다"며 "이번에도 자기들 이익 때문에 파업하는 모습이 곱게 보이진 않는다"고 말했다. 패스트푸드점에서 배달업무를 맡고 있다는 정모(20)씨는 "택시가 없으면 도로가 한산해져서 좋을 것 같다"고 했다.

한밤중의 종로3가 사거리. 한 시민이 자전거전용도로까지 나가 택시를 잡고 있다. 2018.09.14. [사진=김세혁 기자]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가 한국 직장인 5685명에 설문조사 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9명이 카풀 서비스를 허용해야 한다고 답했다. '24시간 전면 허용' 의견은 56%, '출퇴근 시간 한정적 허용' 의견은 34%였다. 카풀을 전면금지 해야 한다는 의견은 8%였다.

새로운 기술 도입을 막으면 안 된다는 의견도 있다. 대학생 김덕기(27)씨는 "우리나라는 매번 새로운 기술이 들어오면 규제하고 막으려는 것 같다"며 "기존 상권들이 거기에 대응해서 자신들만의 장점을 살려서 경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택시업계 단점 때문에 저런 서비스가 나온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물론 외국에서도 우버가 도입될 때 택시기사의 저항이 있었던 만큼, 국내 택시업계의 반발 역시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카풀은 현행법상 합법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출시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택시업계와 원만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게 내부 방침"이라고 했다.

한편 서울시 도로교통본부 관계자는 "현재 택시업계의 동향, 참여율 등을 파악하고 있다"며 "비상수송 대책이 필요한 규모라고 판단되면 출퇴근 시간대에 지하철·시내버스를 증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sunj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