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달러 랠리, 아직 좀 더 남았다” - FT

기사등록 : 2018-10-17 22: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달러 상승 모멘텀 유지되겠지만 중기적으로 하방 리스크 있어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지난 6개월 간 미달러는 강력한 미국 경제,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인상, 미국을 제외한 글로벌 경제성장세 둔화 등으로 상승 모멘텀이 다시 강화됐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러한 추세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달러는 지난해와 올해 초까지 부실한 양상을 보이다가, 올해 4월 이후 지금까지 주요 통화 대비 5% 이상 올랐다.

최근 수주 간 신흥 시장이 한숨 돌리고 있지만, 강달러의 여파는 무지막지했다. JP모건체이스의 신흥국통화지수는 4월 이후 12% 급락했으며, MSCI 신흥시장지수는 16% 이상 빠졌다.

달러가 올해 급등하고 앞으로도 추세가 이어질 전망인 이유는 ‘미국 예외주의’ 때문이라고 대니얼 휘 JP모건의 글로벌 외환전략가가 설명했다.

전 세계적으로 경제성장 둔화 추세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미국만이 독보적으로 성장 모멘텀이 강해지고 있는 것. 국제통화기금(IMF)은 유로존과 상당수 신흥국 전망치 하향에 이어 올해와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하향 조정했다.

강력한 경제성장은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이어진다. 지난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12월 긴축 사이클 들어 8번째 금리인상을 시사했고, 연준 정책위원들의 금리 전망인 점도표에 따르면 내년 3차례의 추가 금리인상이 전망됐다.

일본은행이 통화정책을 수정하고 유럽중앙은행(ECB)도 연내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종료할 계획이지만, 금리를 인상할 계획은 없다. 달러 랠리는 이러한 차이에서 비롯된다.

하지만 중기적으로는 달러에 하방 리스크가 작용할 수 있다고 애널리스트들은 경고했다.

우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재정적 경기부양책 효과가 사라질 수 있다. IMF는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와 함께 미국 전망치도 하향 조정했다. 또한 미국 경제가 변곡점에 이르고 있다고 관측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연준이 긴축을 잠시 보류할 정도로 미국 경제성장세가 둔화될 수도 있다. 유럽 경제성장률이 반등하거나 중국 내수가 경기부양에 힘입어 강화되고 있다는 신호가 나올 수도 있다.

투자자들의 지나친 달러 매수 포지션도 리스크 요인이다.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데이터에 따르면, 차입에 의한 달러 매수포지션이 270억달러에 달했다.

ING의 비라즈 파텔은 이러한 포지션이 대거 정리되면 달러가 5% 하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아직 달러 랠리가 지속되고는 있지만, 이제 그러한 추세가 서서히 불편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지수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