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국감] 항만 미세먼지에 '강한 드라이브' 요구…"미세먼지 측정기 조차 미흡"

기사등록 : 2018-10-18 09: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항만 미세먼지 심각…선박 다량 배출
부산항 선박, 미세먼지 발생원의 51.4%
여수광양항만公, 미세먼지 측정기도 없어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갈수록 초미세먼지의 위력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항만 미세먼지의 저감대책에 강한 드라이브가 요구되고 있다. 미세먼지의 상당량이 항만에서 집중 배출되고 있어, 각 항만공사들의 저감 노력이 절실하다는 분석이다.

1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김종회 의원(민주평화당)이 공개한 ‘국립환경과학원의 미세먼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산의 미세먼지 발생원 51.4%가 선박에서 발생했다.

울산과 인천의 경우도 미세먼지 발생원 중 선박이 각각 18.7%, 14.1%를 차지했다. 벙커C유 등 질 낮은 연료를 주로 사용하는 선박은 초미세먼지를 비롯해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과 같은 대기 오염물질을 다량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세먼지 [뉴스핌 DB]

최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의 분석 자료를 보면, 컨테이너 선박 1척이 배출하는 SOx는 디젤승용차 5000만대, 초미세먼지는 트럭 50만대 분량에 달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지난해 9월부터 초미세먼지 측정기를 설치하는 등 본격적인 부산 북항의 초미세먼지 발생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올 7월까지 부산 북항을 측정한 결과를 보면 항만 초미세먼지(㎥당 35마이크로그램) 초과일이 시내보다 2.5배 이상 높다.

문제는 미세먼지 발생현황 파악하는 곳이 부산항만공사 한 곳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여전히 미세먼지 측정기 설치 계획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게 김종회 의원의 문제제기다.

울산항만공사의 경우는 2억5000원만에 달하는 측정기 대신 대당 200만원짜리 간이 측정기를 운용 중이다. 제대로 된 장비의 설치까지는 한 해가 넘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올 12월 대기오염측정기를 시운전할 예정에 있다.

김 의원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항만공사의 적극적, 능동적인 대책마련이 촉구된다”며 “LNG 등을 원료로 쓰는 친환경 하역장비와 선박 확대, 대형선박이 정박해 있는 동안 엔진을 끄고 육상 전력을 끌어다 쓸 시스템(AMP) 마련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