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베네수엘라 압박 높여도 원유는 아직 '고민'”

기사등록 : 2018-10-18 10: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미국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도 세계 원유 공급분이 줄어든 상황에서 에너지 분야를 즉각 제재하진 않을 것이라고 로이터통신이 17일(현지시간) 미국 행정부 관계자 발언을 인용, 보도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최근 미국은 인권 유린과 나라를 경제난에 빠뜨린 책임을 물어 마두로 베네수엘라 정부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여왔다.

에너지 분야에서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올해 초 국영석유회사 카밈페그(Camimpeg)에 금융 제재를 가하고, 유조선 보험 보장범위를 제한하는 등 압박을 지속했고, 지난해에는 베네수엘라 정부와 국영석유회사 PDVSA가 발행한 채권 거래를 금지했다. 

베네수엘라 제재 속도가 늦춰지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익명을 요구한 고위 관계자는 여러 제재 조치는 정부가 행사할 수 있는 수많은 “수단” 중 일부일 뿐이며, “베네수엘라에 관해선 모든 선택지가 고려 대상”이라고 강조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그는 “베네수엘라 석유 및 석유생산에 대한 가장 큰 제재가 니콜라스 마두로와 PDVSA을 무력화하는 데 있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라고 언급했다.

베네수엘라 석유업계가 경영난과 부패 문제로 슬럼프에 빠지면서 지난해 베네수엘라 원유 생산량은 28년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정부 관계자는 “결국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PDVSA 경영을 완전히 도맡게 됐으며, 근본적으로 (이런 방식이) 비효율적인 경영을 더욱 심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베네수엘라 경기가 회복 불가능한 수준으로 침체되면서 지금까지 2000명이 넘는 베네수엘라인들이 국경을 넘었다. 식료품, 의약품마저 부족한 생필품 품귀 현상에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하이퍼인플레이션과 범죄폭력에 지친 국민들이 매일 조국을 떠나고 있다.

마두로 대통령은 국민들의 정치적 자유마저 제한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으나 자신은 미국으로 인한 ‘경제 전쟁’의 희생자라고 주장하고 있다.

마두로 정권을 쿠바가 지원한다고 보는 트럼프 행정부는 이제 쿠바의 군사 및 정보사업에 대한 경제적 제재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국제연합(UN) 총회에서 베네수엘라 위기를 “베네수엘라의 후원자인 쿠바”와 연관지어 해석한 바 있다. 

소식통은 “미국이 계속해서 밀어붙일 것이라는 메시지이긴 하나 솔직히 이 지역에 관해 논의가 필요하다는 메시지이기도 하다”라며 조만간 이에 관해 공식 발표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베네수엘라 문제에 쿠바가 개입돼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저 이론이나 (만들어 낸) 이야기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