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내부 갈등 극심한 서울교통공사…직원들, 민노총 잇따라 탈퇴

기사등록 : 2018-10-17 17: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난해 정규직 전환 결정부터 내부 직원들 사이 갈등 극심
몇 개월 만에 7급보→7급 승진…"채용절차 다른데 처우 같아"
"민노총 산하노조 탈퇴한 직원도 다수…헌법소원도 진행 중"
"직원들 시위에도 노조와 서울시가 정규직 전환 밀어붙여"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가족·친인척 채용세습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서울교통공사는 올해 초 정규직 전환을 추진할 때부터 극심한 내부 갈등을 겪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당시 공채로 입사한 직원들의 시위와 반대에도 불구, 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 노조와 서울시가 이를 묵살한 채 정규직 전환을 밀어붙이면서 아직도 갈등의 불씨가 남아있는 상태다.

많은 직원들이 민노총 산하 노조를 탈퇴했고, 헌법재판소에서는 '무기계약직의 전면 정규직 전환에 대한 헌법소원심판 사건' 심리가 진행 중이다.

17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올해 초 서울교통공사는 무기계약직 1288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2016년 5월 '구의역 스크린 도어사고'가 발생한 뒤, 스크린도어 개보수 지원업무(PSD)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들을 서울교통공사가 직접 고용하는 무기계약직으로 입사시켰다.

하지만 무기계약직 직원들의 '차별 없는 정규직 전환' 요구와 더불어 박원순 서울시장의 '노동존중 특별시' 추진이 맞물리면서 올해 3월을 기점으로 무기계약직의 일괄 정규직 전환이 진행됐다.

◆입사도 승진도 쉬운 무기계약직?…"채용과정 공정하지 않았다"

정부의 정책기조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이기는 하지만 서울교통공사의 전환 과정에 대해 내부 직원들 사이에서는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당초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할 때부터 자격조건이 허술했을 뿐 아니라 채용 절차도 간단했다는 것. 공채 직원들은 서류접수와 필기시험을 거쳐 면접과 인성검사, 신체검사의 5단계를 거쳐 입사한다.

하지만 무기계약직 직원들은 서류접수와 면접, 신체검사 만을 받고 입사했다. 그 과정에서 자격이 갖춰지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채용됐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엉터리 절차를 거쳐 무기계약직으로 들어왔으며, PSD 업무로 들어왔음에도 이와 관계된 자격증 조차 없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

내부 직원들은 입사 후 승진과정에도 문제를 제기했다.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직원들은 경력 3년 미만의 경우 '7급보'라는 직급을 받게 된다. 3년 이상이면 7급으로 입사한다. 서울교통공사에 정규직 공채로 입사하면 7급을 부여받는다.

문제는 7급보 직원이 7급으로 승진하려면 승진시험을 봐야 하는데, 민노총 산하의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승진 시험을 앞둔 정규직 전환직 626명의 전원 합격을 요구한 것이다.

서울교통공사의 한 직원은 "들어오는 절차도 쉬웠는데, 7급보로 입사한 직원들은 입사 몇개월 만에 쉬운 시험을 거쳐 7급으로 전환됐다"면서 "채용이나 승진 절차는 더 쉬운데, 기존 직원들과 처우가 같은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나가서 시위까지 했는데 소용 없었다…민노총 산하 노조 대거 탈퇴"

사실 내부 갈등은 지난해 무기계약직의 정규직 전환 계획이 발표되면서부터 지속돼왔다. 지난해 말에는 서울교통공사의 4년차 이하 직원들이 1인 시위와 집회를 열며 정책에 반대했다.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의 공정성도 문제이지만, 이들에 대한 처우 개선으로 인해 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하면 정규직 처우가 불안정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또 다른 공사 직원은 "1000명이 넘는 규모를 정규직으로 전환한다고 하는데, 이는 공채 직원보다 더 많은 숫자"라며 "오히려 정규직 직원들의 불안정성이 높아지면서 이직과 퇴사도 크게 늘어났다"고 전했다.

실제 서울교통공사의 공채 합격자 중 입사 포기자 비율은 지난 2016년 1.1%였지만, 정규직 전환 정책이 결정된 2017년에는 6.2%로 급증했다.

아직도 내부에서는 정규직 전환 정책에 대한 이견이 많다. 근로자들 간 갈등의 불씨도 살아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 

앞선 직원은 "많은 직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 노조와 서울시가 정책을 밀어붙이면서 직원들이 민노총 산하 노조를 대거 탈퇴했다"면서 "정규직 직원들이 낸 헌법소원도 현재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직원들의 극심한 반발에도 노조가 왜 이렇게 밀어붙이나 했는데 친인척이 관련돼있다는 소식을 듣고 나니 이해가 간다"면서 "논란이 된 어제 오늘 동안도 내부 분위기가 뒤숭숭하다"고 귀띔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 정책을 "서울시와 민주노총의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범죄"라고 규정, 감사원에 비슷한 유형의 비리 행위가 다른 공공기관에서도 있었는지 여부를 감사 의뢰할 계획이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정규직 전환 대상자의 87%가 가족과 친인척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며 "서울시 전체와 지방자치 산하기관에서 이와 같은 엄청난 비리들이 이뤄졌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감사원에 감사를 의뢰하겠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직후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다렸다는 듯 무리하게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면서 벌어진 참사이자 대형 비리"라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모든 감사가 끝나기 전까지 공공영역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