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3Q 미국 성장률 지켜본 월가, 향후 경기 '먹구름'

기사등록 : 2018-10-27 04: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기업 투자 급감 및 주택 경기, 수출 둔화..4분기 이후 경기 전망 잿빛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지난 3분기 미국 경제가 시장의 예상보다 강한 성장을 이룬 것으로 잠정 집계됐지만 축포는 없었다.

기업 투자가 크게 둔화,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전면전에 따른 충격이 가시화된 한편 4분기 이후 성장 전망이 잿빛이라는 데 월가의 공감대가 형성됐다.

미시간 포드 공장[사진=로이터 뉴스핌]

개장 전 발표된 지표는 IT 섹터를 주도로 한 뉴욕증시의 급락에 제동을 걸지 못한 것은 물론이고 4분기 이후 성장률에 대한 비관론을 부추겼다.

헤드라인 수치는 긍정적이었다. 상무부가 발표한 3분기 성장률은 3.5%로, 월가의 예상치인 3.4%를 웃돌았다.

민간 소비가 4.0% 급증, 4년래 최대폭으로 늘어나면서 성장률 상승에 힘을 실었고 국방비를 중심으로 3.3% 뛴 정부 지출도 지표 개선에 일조했다.

하지만 투자자들이 주시한 부분은 기업 투자다. 상업용 건축과 설비 투자,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지적 재산 등 기업 투자가 0.8% 늘어나는 데 그친 것.

이는 지난 1분기와 2분기 수치인 11.5% 및 8.7%에서 대폭 후퇴한 결과다. 또 3분기 기업 투자는 지난 2016년 4분기 이후 가장 저조한 것으로 파악됐다.

관세 파장을 우려한 기업들이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재고 물량을 대폭 늘렸지만 정책 리스크와 경기 불확실성을 앞세워 투자에 브레이크를 밟았다는 지적이다.

기업의 투자 저하는 고용과 임금으로 파장을 일으켜 궁극적으로 미국 경제의 70%를 차지하는 민간 소비를 꺾어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된다. 투자가 살아나지 않을 경우 경기 확장 국면이 영속될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매크로폴리시 퍼스펙티브의 줄리아 코로나도 대표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소비자 지출은 기업의 투자 및 고용에 달린 문제”라며 “기업 투자가 예상보다 크게 위축됐고, 민간 투자에 기댄 경기 호조는 생각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무역과 주택 경기 둔화 역시 시장 전문가들의 경계감을 자극하는 부분이다. 3분기 수출이 3.5% 급감, 중국을 필두로 주요국과 트럼프 행정부의 무역 마찰에 따른 충격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주거용 고정 투자 역시 4.0% 감소해 금리 상승과 모기지 공제 한도 설정이 주택시장에 한파를 일으키기 시작한 정황이 포착됐다.

이와 함께 3분기 성장률 지표의 세부 항목에서 재정정책 측면의 경기 부양이 중장기적인 성장을 이끌어내기보다 한시적인 효과를 내는 데 그친 것으로 나타나면서 4분기 이후 실물경기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치를 깎아 내렸다.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의 그레고리 다코 이코노미스트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재정부양 효과가 희석되는 데다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보호주의 정책과 글로벌 경기 둔화, 여기에 인플레이션 상승이 앞으로 경기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BMO 캐피탈 마켓의 살 과테리 이코노미스트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상반기 전례 없는 경기 부양과 세금 인하에 따른 경기 호조는 기업 투자 급감과 주택 경기 둔화, 무역수지 적자 급증 등 굵직한 복병에 꺾일 상황”이라고 말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