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실적 부진' 현대기아차, 임원 인사…인적쇄신 신호탄(?)

기사등록 : 2018-10-29 14: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상품전략본부장·디자인센터장·수소차 연료전지 담당 임원 인사
전문가 "제조 원가 낮출 대대적 구조개혁 나서야"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3분기 '실적 쇼크'를 기록한 현대기아차가 상품전략본부장과 디자인센터장, 수소차와 연료전지 담당 임원 등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현대기아차측은 실적과는 무관한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란 입장이다. 자동차업계에서는 그러나 연말 정기 인사를 앞두고 현대차그룹의 전면적인 조직 및 인적 쇄신을 위한 신호탄 아니냔 분석을 내놓고 있다.

29일 현대기아차와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이날 현 고성능사업부장인 토마스 쉬미에라(Thomas Schemera) 부사장을 상품전략본부장에 임명했다. 그는 BMW M 북남미 사업총괄 출신으로 올해 3월 현대자동차에 합류, 고성능차 및 모터스포츠 사업의 상품, 영업, 마케팅을 담당하는 고성능사업부장을 맡아왔다.

또 현대·기아차는 디자인 최고 책임자(CDO) 자리인 디자인 담당에 현대디자인센터장인 루크 동커볼케(Luc Donkerwolke) 부사장을 임명했다. 현대·기아차 디자인담당은 지난달 피터 슈라이어 사장이 현대차그룹 전반의 디자인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디자인경영담당으로 옮긴 후 공석이었다.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푸조 및 폭스바겐그룹에서 대중차, 고급차, 슈퍼카 디자인을 모두 경험한 스타급 디자이너로, 2016년 현대디자인센터장으로 영입됐다.

현대차는 또 이날 미래 신기술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조직을 신설하고 이에 대한 임원 인사도 단행했다. 수소전기차에 대한 기술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는 차원에서 연구개발본부 직속의 연료전지사업부를 신설하고 연료전지개발실장 김세훈 상무를 신임 사업부장에 임명했다. .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사진=뉴스핌DB]

또한 그룹 차원의 미래 모빌리티 시장 대응을 위해 전략기술본부 산하에 인공지능(AI)을 전담할 별도 조직인 'AIR Lab(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Lab)'을 신설하고 이를 총괄할 전문가 김정희 이사를 영입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대차와 기아차는 러시아권역본부를 각각 설립하고 현대차 러시아권역본부장에 현 러시아생산법인(HMMR)장 이영택 전무를, 기아차 러시아권역본부장에 현 러시아판매법인장 정원정 이사를 임명했다.

자동차업계와 전문가들은 현대기아차의 이번 3분기 실적 부진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당장 다음달로 예정된 미국의 대규모 관세 부과 이슈도 실적에 직간접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친환경차나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높은 제조원가나 경직된 노사관계 등 인적쇄신과 구조개혁을 시급히 해야한다고 지적한다.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대 교수는 "GM이 구제금융 당시 국제경쟁력이 생길 만큼 원가를 낮춰야 한다는 전제조건하에 미국 정부가 지원을 했고, 그 결과 다시 경쟁력을 회복하지 않았느냐"며 "현대차는 한때 국내 영업이익률이 20% 정도일 정도로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그런 사정이 아니지 않으냐, 위기가 온지 오래됐는데 지금이라도 원가를 낮추는 대재적인 구조개혁에 나서야 할때"라고 지적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러나 "이번 인사는 디자인과 연구소 중심, 권역본부(러시아)가 출범하면서 나온 통상적 인사"라며 "연말 정기 승진 인사와는 달리 회사내 역할을 바꾸는 인사로 해당부서 역량을 강화하자는 차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