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종합]美, 中 푸젠진화 반도체 수출금지..무역전쟁, 반도체로 확산되나

기사등록 : 2018-10-30 04: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상무부, 메모리 양산 앞둔 푸젠 진화 수출입금지명단에 올려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정부가 29일(현지시간) 메모리 반도체 양산을 앞두고 있는 중국 반도체 업체에 대한 수출입 규제 조치를 내렸다. 이같은 조치가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는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 새로운 불씨가 될지 주목된다.     

미 상무부는 이날 중국의 국영 반도체 업체인 푸젠진화의 새로운 반도체 칩 (생산) 능력이 미국 군사 분야에 반도체를 공급하는 미국 업체들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며 이같은 규제 조치를 내렸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상무부는 성명을 통해 푸젠진화가 미국 국가 이익에 상반되는 활동과 연관돼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캡쳐=바이두]

 

상무부는 이와함께 푸젠진화를 수출입금지 명단에 등재한다고 밝혔다. 상무부의 수출입금지명단에 오르면 해당 기업에 대한 미국내 상품, 소프트웨어 및 기술 수출이 금지된다. 

한편 푸젠진화는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컴퍼니, 이노트론 등과 함께 중국의 3대 반도체 업체로 손꼽히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메모리 반도체 양산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현재 15% 수준인 반도체 자급률을 2025년까지 7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 아래 자국 반도체 기업들을 집중 지원·육성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상무부의 이같은 조치가 지난 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중국 대표적 통신장비업체인 중싱통신(ZTE)에 취한 제재와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지난 해 4월 미국 상무부는 대북 및 대이란 제재를 위반한 ZTE에 7년 동안 미국 기업과 거래 금지라는 제재를 부과했다. 국방부도 미국 기지에서 보안 상의 이유로 화웨이와 함게 ZTE 스마트 폰 판매를 금지시킨 바 있다.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왼쪽)과 류허 (劉鶴) 중국 국무원 부총리 [사진=로이터 뉴스핌]

미국 정부가 이번엔 메모리 반도체 양산을 통해 미국및 글로벌 반도체 산업을 위협하는 푸젠진화를 타깃으로 삼았다는 의미다. 트럼프 정부는 특히 중국 정부가 제조업을 세계 수준으로 격상시켜 글로벌 주도권을 장악하려는 ‘중국제조 2025’ 전략을 위해 국영 기업들에 각종 특혜 지원과 함께 해외 기업들의 지적재산권과 기술을 도용하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