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김동연 "증시불안 지속되면 해외IR·제도개선"

기사등록 : 2018-10-30 10: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여러가지 시나리오 대비 컨틴전시플랜 있어"
"공유경제 전향적 방향 제시…방법·속도 문제"
"한국경제 어렵다. 일자리 단기간에 해결 안될 것"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국내증시 불안과 관련 "여러 가지 시나리오에 대비한 컨틴전시 플랜(위기대응 비상계획)이 있다"며 "며 "시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2018 상생과 통일 포럼'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너무 가볍게 움직일 것은 아니지만 해외 기업설명회(IR), 기관투자가 역할 제고, 필요하면 일부 제도적 개선까지 생각하겠다"고 언급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2018 상생과 통일 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그는 "주식시장을 포함한 금융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여서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이런 불안정이 지속돼서 필요하다면 상응하는 대책을 만들 것"이라고 제시했다.

증권거래세 인하나 폐지 가능성에 대해서는 일단 거리감을 두는 모습이다.

김 부총리는 "어제(국정감사)도 (증권)거래세 얘기가 나왔는데, 이론적으로는 여러 가지 방안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정도까지 나가기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할 수 있는 것을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김 부총리는 또 "한국 경제가 어렵다"면서 "가장 중요한게 일자리인데 단기간에 해결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금 어려움을 반드시 극복하고, 우리 경제를 공고히 하고 다지는 과정으로 만들 것"이라며 "(어려움 극복)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코스트를 줄이겠다"고 다짐했다.

고용·산업 위기지역 지원과 관련해서는 "창원, 군산, 통영, 울산 등 9개 지역과 조선·자동차 업종에 대해 1747억원 규모의 목적예비비를 동원하는 대책을 만들고 있다"며 "정부가 많은 지원을 통해 빠른 시간 내 역동성을 찾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공유경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전향적인 방향을 제시했고 방안을 만드는 중"이라며 "문제는 어떤 방법과 속도로 가느냐"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공유경제, 공유승차, 공유숙박, 공유공간 등은 피해갈 수 없는 사안"이라며 "기존에 사업하는 분의 잠재적 피해에 대한 합리적 보상이 충분히 감안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