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5보] 文 대통령 "남북 군사적 충돌 위험, 완전히 제거했다"

기사등록 : 2018-11-01 10: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두번째 북미정상회담, 한반도 공동번영 역사적 출발선 눈 앞"
"한반도 비핵화, 평화 프로세스에 국회 함께 해달라" 호소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평화의 한반도를 강조하며 국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1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포용국가와 더불어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이끄는 또 하나의 축은 평화의 한반도"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 차례 남북 정상회담과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이 개최됐고, 남북은 군사 분야 합의서를 통해 한반도에서 남북 간 군사적 충돌 위험을 완전히 제거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문 대통령은 특히 "서해 5도의 주민들은 더 넓은 해역에서 안전하게 꽃게잡이를 할 수 있을 것이고 파주와 연천, 철원과 고성 등 접경지역은 위험지대에서 교류협력의 지대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제 남과 북, 미국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두 번째 북미 정상회담이 눈앞에 와 있다"며 "한반도와 동북아 공동 번영을 향한 역사적인 출발선이 바로 눈앞에 와 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 정부와 미국 정부가 북한과 함께 노력하고 있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국회가 꼭 함께 해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가 이 기회를 놓친다면 한반도의 위기는 더욱 증폭될 수밖에 없다. 절대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노심초사에 마음을 함께 해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튼튼한 안보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튼튼한 안보, 강한 국방으로 평화를 만들어가겠다"며 "이를 위해 국방예산을 올해보다 8.2% 증액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형 3축 체계 등 핵심전력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국방 연구개발예산을 늘려 자주국방 능력을 높여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 간 철도와 도로 연결, 산림협력, 이산가족상봉 등 남북 간에 합의한 협력 사업들도 여건이 되는대로 남북협력기금을 통해 차질 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