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용기있게 도전하라"...구글·테슬라·익스피디아 접수한 23인의 한국인 디자이너들

기사등록 : 2018-11-03 09: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18 디자인코리아 참석..청년 해외취업 멘토로 나서
글로벌 IT기업·자동차·영국 노동부 등서 맹활약
준비물·인터뷰 요령·근무환경 등 생생경험담 전해

[세종=뉴스핌] 최온정 수습기자 = 이번주 경기도 일산의 킨텍스(KINTEX)에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유명디자이너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국내 최대 디자인 종합전시회인 ‘디자인코리아 2018’에 참석하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온 디자이너들이다.

세계3대 디자인 어워드인 독일 iF(International Forum Design)의 랄프 비그만 회장, 안톤 허크비스트 IKEA코리아 인테리어 디자이너 리더, 에이다 도우 미니소(MINISO) 글로벌소비재센터 부사장, 임범석 트랜스랩 대표 등 면면이 화려하다.

그 중에는 구글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IBM, 익스피디아, 테슬라, 필립스, BMW, 아우디 등에서 활동하는 한국인 디자이너 23명도 끼어 있었다.

한인디자이너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글로벌 기업에 입사해 성공적인 디자이너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이들로, 자신들의 해외 취창업 및 회사생활의 경험을 우리 청년들에게 전해주기 위해 이번 박람회에 참석했다.

지난 1일 열린 1:1 상담회에는 69명의 대학생 및 취업 준비생들이 3명씩, 23개조 나눠 한인디자이너들에게 해외 취창업에 필요한 경험을 전수받았다.

유희상 한국디자인진흥원 연구원은 “비자 등 준비물부터 인터뷰 요령, 근무환경 등 해외에서 경험한 생생한 정보들을 나누는 자리로, 참가자들의 반응이 무척 좋았다”며 “지난해 참석자 중에는 실제 중국 미디어회사에 취업한 사례도 있다”고 말했다.

◆ "걱정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도전하면 기회 열릴 것" 

영국 노동연금부에서 선임 서비스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이혜원(37)씨도 이번에 글로벌 취업 멘토 자격으로 한국에 왔다. 런던 예술대학 정보환경 석사, 영국 왕립 예술학교 서비스디자인 석사를 거친 뒤 영국 정부와 인연을 맺은 그다.

이씨는 "왕립 예술학교 서비스디자인 석사과정을 앞두고 졸업전시회에 출품했던 작업이 영국 법무부 디자인 총괄담당자의 눈에 들었다"며 취직 계기를 설명했다.

2년 반을 법무부에서 일하면서 지위와 무관하게 서로를 동등하게 대하는 문화에 매료된 이씨는 다른 분야의 정부 서비스 디자인을 경험하고 싶어 지금의 직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현재 이씨는 노동연금부에서 서비스·UX 디자인, 그리고 디자인 전략을 맡아 진행하고 있다.

그는 "좋은 포트폴리오도 중요하지만, 디자이너로서 본인이 참여했던 프로젝트의 진행과정과 성과를 잘 전달하는 능력도 필요하다"고 취업 준비생들에게 강조했다.

UX(user experience)·UI(user interface) 디자인은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하나로 제품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경험과 느낌, 기억, 만족감 등을 이용해 소비자가 제품을 계속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비스 디자인은 비대면 서비스 제공자·지원 프로세스 등의 상호작용을 다룬다.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디자인코리아 2018'에서 글로벌 기업에 근무하는 23인의 한국인 디자이너들이 해외취업 및 창업 상담을 하고 있다.<사진 = 한국디자인진흥원 제공>

또다른 글로벌 멘토 서고은(34)씨는 작년 6월부터 온라인 여행예약사이트 '익스피디아'에서 일하고 있다. 이전에는 영국 3곳 및 홍콩 1곳의 에이전시, 스타트업, 글로벌 기업 등에서 근무했다.

서씨는 우리 청년들에게 해외취업에 대한 조언을 해달라는 질문에 적극성을 강조했다. 그는 “막연하게 걱정하고 회피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도전을 하면 좋겠다”며 “실제로 일하고 싶은나라에 가서 직접 인터뷰도 하고 사람들도 많이 만나다 보면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조언했다.

익스피디아의 장점으로는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점과 유연한 근로시간을 꼽았다.

서씨는 "취업의 과정은 힘이 들고 인내가 필요했지만 취업 후 근무 환경은 대단히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모두 정부나 주위의 도움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해외 취업에 성공했다. 두 사람은 “취업을 하기까지 도움은 없었다”며 “어려움을 격었던 만큼 경험을 후배들에게 나눠주고 싶었다”고 글로벌 멘토로 나선 배경을 설명했다.

onjunge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