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사우디, 통보없이 인니 가정부 사형 집행해 파장

기사등록 : 2018-11-01 20: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사우디’) 당국이 인도네시아 정부에 사전 통보도 하지 않고 인도네시아 출신 가사노동자에 대한 사형을 집행해 파장이 일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사우디 당국은 지난 2010년 고용주를 살해해 사형 선고를 받은 인도네시아 출신 가사노동자 투티 투르실라와티(33)에 대해 29일(현지시간) 형을 집행했다.

돈을 벌기 위해 사우디에서 가정부로 일하던 투르실라와티는 사우디에 온 지 9개월 만인 2010년 5월 고용주를 둔기로 살해한 후 현금을 훔쳐 달아났지만 체포됐다.

그는 고용주가 자신을 성폭행하려 했다며 정당방위를 주장했지만, 사우디 사법당국은 계획 살인이라고 판단했다.

사우디에서 일하던 인도네시아 출신 가정부가 사형에 처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1년과 2015년에도 고용주를 살해한 혐의로 인도네시아 출신 가정부가 인도네시아 정부에 사전 통보 없이 사형 당한 바 있다. 이들도 폭언과 감금에 시달리다 고용주를 살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양국 간 외교 갈등이 고조될 전망이다.

통보도 없이 자국민에 대한 사형을 집행한 데 대해 인도네시아 정부는 강력히 반발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31일 아델 알주바이르 사우디 외무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공식 항의하고 통보 없이 사형을 집행한 데 대해 설명을 요구했다.

또한 성명을 통해 “사우디 국왕과 왕세자 등 고위 관계자들에게 투르살라와티 사건의 부당함을 재차 제기했고, 지난주 알주바이르 장관이 인도네시아를 방문했을 때에도 이 문제를 거론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외교부도 인도네시아 주재 사우디 대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인도네시아는 2015년 인도네시아 가사노동자 사형 집행 후 사우디 등 21개 중동국에 이주 노동자를 보내지 않겠다고 선언했지만, 개인적으로 중동국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것은 규제하지 않았다.

하지만 내년 4월 인도네시아 총선과 대선을 앞둔 만큼, 이번에는 위도도 대통령이 보다 강경한 조치를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우디는 지난해 146명에 대해 사형을 집행해, 중국과 이란에 이어 세계에서 3번째로 사형 집행률이 높은 국가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