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KDI 경제전망] 내년 성장률 2.6% 전망…투자부진 '발목'

기사등록 : 2018-11-06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상반기 전망보다 0.1%p 낮춰…"글로벌 회복세 둔화"
올해 성장률 2.9%→2.7% 하향조정…건설투자 부진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국책연구원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을 2.7%, 내년 성장률은 2.6%로 각각 전망했다. 이는 기존 전망치보다 각각 0.2%p와 0.1%p 낮춘 것이다.

특히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한은(2.7%)이나 OECD(2.8%)보다도 비관적인 전망이어서 파급효과가 클 전망이다.

KDI는 6일 '하반기 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지난 5월 상반기 전망치(2.9%)보다 0.2%p 낮춘 2.7%로 내다봤다. 또 내년도 성장률도 기존 전망치(2.7%)보다 0.1%p 떨어진 2.6%로 전망했다(표 참고).

◆ 민간소비 증가율 둔화…건설투자 부진 지속

KDI는 우선 한국경제가 내수 경기가 둔화되는 가운데 수출 증가세도 완만해지면서 2019년에 2.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전체 소비는 올해(3.3%)보다 개선된 3.5%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지만, 민간소비 증가율은 올해(2.6%)보다 둔화된 2.4%로 전망했다.

정규철 KDI 연구위원은 "가계소득 증대 및 일자리 관련 정책효과에도 불구하고 자산가격의 하락, 가계부채 상환 부담 등의 영향으로 2018년에 비해 민간소비 증가율이 소폭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에는 투자부진도 지속될 전망이다. 우선 설비투자는 이례적 수준의 반도체 관련 투자가 일단락되고 여타 산업의 투자 수요도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됐다. 때문에 1.3% 증가하면 올해(-1.8%) 기저효과를 다소 회복하는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건설투자 부진은 더 심각하다. 토목부문의 부진이 다소 완화되겠으나, 건축부문이 주택건설을 중심으로 감소폭이 확대됨에 따라 부진한 흐름을 지속할 것으로 KDI는 판단했다.

그밖에 수출도 증가세가 점차 약화되는 가운데 경상수지 흑자는 올해(674억달러)보다 늘어난 713억달러로 내다봤다.

소비자물가는 유가상승의 영향에 주로 기인하여 1%대 중반의 상승률을 지속하고, 실업률은 내수 경기가 둔화되는 가운데 올해(3.9%)와 같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고, 취업자 수 증가폭은 올해보다 소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 대외여건 '가시밭길'…신흥국 불안·미중분쟁 가시화

한국경제의 성장률이 당초 전망보다 떨어진 이유는 불확실한 대외여건이 한 몫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신흥국의 경제 불안과, 미중 무역분쟁 등의 위험이 가시화되면서 글로벌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때문에 한국경제의 제조업 성장이 둔화되고 서비스업 개선 추세도 완만해진 모습이다. 더불어 건설업의 부진이 지속되면서 성장세가 점차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KDI는 진단했다.

[사진=바이두]

또한 교역조건 악화 등에 따라 국내총소득의 증가세가 빠르게 둔화되고 있으며, 부문 간 불균형은 산업별 경기의 차별화가 심화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제조업은 반도체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고, 서비스업도 성장세가 약화되면서 고용 부진을 초래한 주된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김현욱 KDI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미국 이외 주요국들의 성장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IMF 등 국제기구들이 글로벌 회복세에 대한 기존의 낙관적인 전망을 하향 조정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