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文 정부 초대 경제수장' 김동연에 한국당 러브콜 쇄도

기사등록 : 2018-11-09 10: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성태 "경제부총리 먼저 경질, 국민 우습게 보는 처사"
김동연 '마지막 소감' 질문에 "국회서 또 뵐 것" 여지 남겨
정진석 "우리 아이들을 위해 김 부총리의 지혜를 빌려달라"
김성태 "섣부른 당의 입장은 어떤 경우도 없다" 선긋기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이미 사의를 표명한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막판 감싸고 나섰다.

그 동안 김 원내대표를 비롯한 한국당 지도부가 김 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경제 투톱'으로 명명하며 동시 경질을 주장했던 것과 온도차가 난다.

마침 김 부총리도 "국회에서 곧 뵐 것"이란 말로 묘한 여운을 남긴 만큼 한국당에서 김 부총리에 대한 영입 수순에 들어선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2018.11.05 yooksa@newspim.com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경질 대상은 소득주도성장을 주도한 문재인 대통령의 참모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라며 "무소불위 청와대 간신배들의 압력에 못 이겨 대통령도 뻔히 알면서 경제부총리를 먼저 경질하겠다는 것은 국민을 우습게 보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외형적으론 여느 때와 다름없는, 청와대를 향한 비판이지만 청와대와 막판 대립각을 세웠던 김 부총리를 한국당이 끌어들이기 위한 사전 작업이란 시각도 관측된다.

김 부총리 역시 전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들에서 국회 출석 마지막 소감을 묻는 권성동 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국회에서 또 뵐 것"이라고 말했다. 신임 경제부총리가 임명된다고 해도 인사청문회 등을 거쳐야 해 이임식 전까지는 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에 본인의 소임을 잘 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하지만 김 부총리가 소득주도 성장 정책을 두고 장하성 실장 등 문재인 정부 핵심 인사들과 불협화음을 냈던 탓에 ‘정치적 결단’에 나서는 것 아니냔 분석도 제기된다.

최근 들어 김 부총리는 "정치적 의사 결정의 위기", "장하성의 자기 희망" 등의 표현으로 현 정부에 대해 선긋기에 나섰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진석 한국당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2016년 제가 당 대표 권한대행으로 김 부총리를 우리 당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하려 했다”며 “이 나라를 위해 우리 아이들을 위해 김 부총리의 지혜를 빌려달라”며 노골적인 구애에 나섰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대대책회의 직후 김 부총리 영입 가능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 부총리에 대해 섣부른 당의 입장은 어떤 경우도 없다"고 답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