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손학규 “대통령 경제철학 그대로...김수현 원톱 틀림없어”

기사등록 : 2018-11-11 10: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1일 페이스북서 2기 경제팀 임명두고 작심 비판
“홍남기, 성실한 공무원...지금 필요한 경제부총리는 ‘노’할 수 있는 장관”
“김수현, 신임 두터운 이너서클 멤버...부총리, 왕실장에게 끌려다닐 것”
“야당은 무엇을 하고 나는 더 무슨 말을 할 것인” 무력감까지 드러내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1일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 철학이 그대로인 상황에서 야당 대표로서 더 무슨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답답합을 토로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경제부총리와 정책실장이 경질됐다. 내가 처음 요구했고 오랫동안 주장해 왔던 일이라 좋았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며 “내가 요구한 것은 단지 사람을 바꾸라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의 철학을 바꾸라는 것이었다”고 술회했다.

손 대표는 이어 “대통령의 철학을 ‘경제는 시장에서, 일자리는 기업이’ 만든다는 생각으로 바꾸고, 이를 실천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실용적 시장주의자로 바꾸라는 것”이라며 “투톱(Two Top)이 서로 싸울 것 밖에 없으니 차라리 정책실장을 비워두라고까지 조언했다.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일자리 수석, 소득주도성장위원장도 없애라고 말했다. 그러나 바뀐 게 없다. 대통령의 철학은 그대로”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새로 임명된 홍남기 경제부총리‧김수현 정책실장 후보자에 대해 1기 경제팀과 다를 바 없을 것이라며 혹평했다.

손 대표는 “절망이다.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폐기하고 시장을 중시하라는 요구에 대해, ‘내가 내 길 가는데 무슨 딴소리냐’ 하는 대답인 것”이라며 “홍남기 부총리 후보는 성실한 공무원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부총리는 침체의 늪에 빠진 우리 경제를 살리기 위해 시장을 활성화시키고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손 대표는 이어 “김수현 실장은 소득주도성장의 원조로 알려져 있다. 부동산 위기의 원조이고, 탈원전 정책의 주역이다. 기업으로서는 껄끄러운 사람”이라며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이너서클 멤버다. 부총리와 정책실장이 원팀(One Team)이라고 말하지만, 김수현 원톱(One Top)인 것은 이미 틀림이 없다. 걱정되는 것은 바로 이것”이라고 내다봤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이미 난 인사를 어쩌겠나? 이미 7번 씩이나 국회청문회를 무시하고 장관 인사를 강행했으니 청문회에 기대할 수도 없고, 정책실장은 청문회 대상도 아니고 안쓰러운 마음에 걱정이 태산이다. 이제 야당은 무엇을 하고, 나는 더 무슨 말을 할 것인가? 답답할 뿐”이라고 무력감까지 드러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