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文대통령, 푸틴·시진핑 만나 남북철도사업 시동 건다

기사등록 : 2018-11-13 05: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3~16일 싱가포르 순방...신남방정책 1주년, 정책 가속화 협력
신북방정책 핵심 러시아·중국 등과 양자 정상회담 추진
펜스 美 부통령 면담도 추진, 日 제외 한반도 주변국 정상회담 논의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부터 18일까지 5박 6일 일정으로 싱가포르와 파푸아뉴기니를 방문한다. 문 대통령의 이번 해외순방의 핵심 키워드는 경제와 한반도 평화다.

우선 문 대통령은 13~16일 싱가포르 순방에서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를 통해 경제 전략 중 하나인 신남방정책 추진 1주년을 맞아 그간의 성과를 설명한다.

[톈진 로이터=뉴스핌] 김민정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문 대통령은 뿐만 아니라 신남방정책 가속화를 위해 아세안 국가들과의 실질협력 강화를 꾀한다.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관계수립 30주년을 기념해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한국 개최를 아세안 측에 제안할 예정이다.

주목받고 있는 메콩강 유역 국가(라오스·캄보디아·미얀마·베트남·태국) 정상들과의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 의사도 표명한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행보로 향후 해당 지역 SOC 산업 등에 우리 기업의 진출 등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17~18일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서는 신북방정책의 핵심 국가들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양자 정상회담을 열고, 시진핑 중국 주석과의 양자회담을 추진한다.

문재인 정부는 현재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때문에 신북방정책은 아직 본격화하지 않았지만, 제재 해제에 대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신북방정책의 핵심국가인 러시아 및 중국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개척할 가능성도 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러시아 및 중국 정상들과의 회동도 한반도 정책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예정된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우리 정부의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요청할 예정이다.

청와대가 조율하고 있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의 양자회담도 성사된다면 문 대통령은 일본을 제외한 한반도 주변 4국 정상 및 핵심 인사들을 모두 만나는 셈이다.

주요국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얼마 남지 않은 북미 정상회담의 진행 상황 등에 대해 공유하고, 원활한 협상 진행을 위한 주변국들의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최근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늦어지면서 한반도 주변 외교 일정이 전체적으로 늦어지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주요국 정상들과의 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방한 및 종전선언 등도 논의 가능성도 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