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조국 민정수석 해임하라”..한국당‧바른미래당, 국회 보이콧 예고

기사등록 : 2018-11-13 10: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3일 김성태·김관영 원내대표 기자회견 개최
김성태 "인사청문화 유명무실...인사검증 책임 조국이 져야"
김관영 "문 정부 임명강행 10명...박근혜 9명보다 많아"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3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약속한 협치를 대통령이 포기했다며 전면전을 선포했다.

인사 검증 부실과 강행을 이유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촉구했다. 또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회 국정조사 수용을 요구하며, 이를 거부할 경우 예산안 등 남은 국회 일정을 보이콧 할 가능성까지 내비쳤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3일 국회 정론관 앞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에 앞서 논의하고 있다. 2018.11.13 yooksa@newspim.com

김성태 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5일 청와대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동에서 야당 원내대표들은 대통령께 현 난국 타개를 위해 국정운영 및 경제정책의 기조 변화와 경제 투톱에 실용적 시장주의자 임명 등으로 시장에 변화의 시그널을 전해달라는 간곡하고 정중한 요청을 했다”고 말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어 “유명무실화 된 국회 인사청문 제도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문제와 청문결과보고서 채택 없는 장관 임명 강행 자제도 진언했다”며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해 야당 공동으로 제출한 국정조사 수용도 호소했다”고 전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야당은 민생과 국익을 위해 여야정 협의체에 임했고, 합의를 이뤄냈다. 그러나 대통령과 여당은 돌려막기 인사, 환경부장관 임명강행과 국정조사 거부로 답했다. 여당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채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더 이상의 협치 노력은 진전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어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가 있어야 한다. 인사검증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해임을 촉구한다. 고용세습과 채용비리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도 즉각 수용해야 할 것”이라며 “야당의 최소한의 요구마저 거부될 경우 정상적인 국회 일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구체적 조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 “조국 민정수석은 인사검증의 책임을 물어 문책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원만한 협치를 기대했지만 상설협의체 회동 5일만에 조명래 장관 임명을 강행하고, 내년도 예산안 심사도 마치기 전에 그 담당자를 교체하는 것은 예산안 심사를 하든 말든 이라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 들어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된 장관만 7명, 헌법재판관 2명, KBS사장까지 합치면 10명”이라며 “박근혜 정부는 총 9명이다. 그때 민주당이 보여준 태도와 비난을 되돌아보길 촉구한다. 심각하다”고 꼬집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