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무역 긴장 완화 기대감에 유럽증시↑...강 달러는 여전

기사등록 : 2018-11-13 19: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유럽증시 상승 출발
유로, 2017년 중반 이후 최저치인 1.13달러의 기술적 지지선 하향 돌파
MSCI 아태지수 0.4% 하락
미달러, 16개월 만에 최고치 수준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 간 무역 긴장이 완화될 것이란 기대감이 고개를 들며 유럽증시가 13일 반등 출발했다. 하지만 유럽발 정치 리스크와 미국 긴축 전망 등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위험자산에 등을 돌리며 강달러는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지난 1개월 간 기업 어닝 증가세 및 글로벌 수요 둔화 전망과 미국의 긴축 행보에 투심이 급격히 악화됐다. 미·중 무역전쟁에 이어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와 이탈리아 재정우려 등 유럽발 이중악재도 투심을 짓누르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증시의 변동성이 다시 오르고 있다.

간밤 뉴욕증시는 애플과 아마존 등 대형 기술주에 대대적인 매도세가 출회되며 하락했다. 아마존 주가는 5% 이상 빠졌다.

하지만 이날 미·중 무역갈등 완화 조짐이 보이며 기술주의 장기적 부진 우려는 잠시 시장의 관심에서 물러났다.

범유럽지수인 유로스톡스50 지수 13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이날 전화통화에서 양국 간 무역 긴장 완화를 위한 논의를 하기로 했다는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아시아증시는 낙폭을 일부 만회했다.

중국 상하이종합주가지수는 0.9% 올랐으나, 일본 닛케이 지수는 2% 이상 하락했다.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 지수는 낙폭을 줄여 0.4% 하락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무역 긴장을 한층 고조시킬 것이란 관측이 여전히 유효하다. 트럼프 행정부는 수출 규제와 기소 등 여러 가지 수단을 활용해 중국의 지식재산권 절도에 대응하는 계획으로 무역전을 확전하고 있다고 WSJ는 보도했다.

외환시장에서는 파운드가 미달러 대비 0.5% 가량 뛰었다. 영국 정부 내에서 소프트 브렉시트를 지지하는 데이비드 리딩턴 국무조정실장이 앞으로 24~48시간 내에 EU와의 브렉시트 협상이 가능하다고 말한 영향이다.

반면 이탈리아가 이날까지 EU에 예산안 수정안을 제출해야 하는데 아직까지 재정적자 목표치를 감축하기를 거부하고 있어 EU와의 충돌이 예상되는 관계로, 유로는 미달러 대비 2017년 중반 이후 최저치인 1.13달러에 형성된 기술적 지지선 하향 돌파했다.

유럽발 리스크에 달러가 지지 받으며, 6개 주요 통화 대비 달러지수는 2017년 6월 이후 최고치로 올라섰다.

발렌틴 마리노프 크레딧아그리콜 주요10개국(G10) 담당 외환전략가는 “킹달러가 부활했다. 지난주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매파 기조를 보임에 따라 투자자들이 너도나도 달러화 매수 포지션을 쌓아놓고 있다”고 전했다.

국제유가는 11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최장기 하락세를 기록한 후 전날 사우디아라비아(‘사우디’)의 감산 계획에 일시 2% 가량 급등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감산을 원치 않는다는 트윗을 날려 이날 다시 수개월 만에 저점 수준으로 고꾸라졌다.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13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