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文 대통령, 푸틴과 대북 제재 완화 논의…완화 조건 공감대 이뤘나

기사등록 : 2018-11-14 19: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푸틴 "北 비핵화 조처 진전 있다면 상응 조처 뒤따라야"
文 대통령 "北 과감한 비핵화 위해 러시아가 적극 역할 해달라"
靑 "대북 제재 조건과 상황, 분위기에 대해 포괄적 이야기"

[싱가포르=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한러 정상회담을 갖고 최근 한반도 비핵화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완화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재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14일 오후 4시 40분(현지시간)부터 약 1시간 가량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한반도 비핵화 진전 상황과 우리 정부의 평화 프로세스 등에 대해 포괄적인 의견을 교환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비핵화 조처에 진전이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조처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일정 조건을 전제로 대북 제재 완화를 주장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좀 더 과감하게 비핵화 조처를 취할 수 있도록 러시아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가졌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두 분 다 포괄적으로 제재 완화에 대한 말씀을 나눴다"며 "현재 한반도 상황에 대해 두 분이 갖고 있는 생각과 평가를 서로 교환하는 솔직한 자리였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이 대북 제재완화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입장을 피했다. 김 대변인은 "조건과 상황, 분위기에 대해 두분이 포괄적으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일정 조건 하에서 북한의 더 과감한 비핵화 조처를 이끌어내기 위해 대북 제재 완화 및 해제 등 상응조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이날 회담에서는 제재 완화 조건 등 구체적인 입장에 대한 조율이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푸틴 대통령은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의 동아시아철도공동체 구상을 지지하며 러시아도 그 실현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신북방정책의 핵심 파트너인 한국과 러시아의 교류 확대에 대해서도 양 정상은 의견을 나눴다. 양 정상은 지난주 한-러 지방협력포럼의 성공적 출범을 환영하며 수교 30주년인 2020년까지 '교역액 300억 달러, 인적교류 100만 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러시아 극동지역 개발협력을 위한 9개다리(9-Bridge) 분야와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과학기술‧혁신 및 보건의료 협력 등 6월 정상회담 시 합의사항의 이행현황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협력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9개 다리 분야는 2017년 제3차 동방경제포럼을 계기로 문 대통령이 제안한 한러 중점 협력 분야로 농업, 수산업, 가스, 철도, 전력, 항만, 조선, 북극항로, 산업단지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