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스포츠

여자컬링 ‘팀킴’ 추가폭로…“팀 이름으로 받은 격려금 행방 알 수 없다”

기사등록 : 2018-11-15 14: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장반석 감독 등 지도부 주장에 재반박 기자회견 가져

[서울=뉴스핌] 김태훈 인턴기자 =“개인 이름의 격려금은 받았으나, 팀 이름으로 받은 격려금의 행방은 알 수 없다.”

여자 국가대표 컬링 팀킴(김은정 김영미 김선영 김경애 김초희)은 15일 서울 방이동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감독단 가족의 지나친 통제로 공개 호소에 나선 이유를 이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수습기자 = 15일 오전 컬링 전 여자 국가 대표 팀 ‘팀킴’(왼쪽부터 김경애 김영미 김선영 김은정 김초희) 이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선수들은 김경두 전 대한컬링경기연맹 부회장등 지도자들에게 부당함을 받아왔다고 말했다. 2018.11.15 pangbin@newspim.com

장 감독의 반박 이후 전열을 가다듬은 팀킴 선수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 7월 보여준 상금 지출내역서에 대해 "전체적인 상금 사용 내용이 아닌, 장비구입 내용과 약간의 교통비, 식비였다. 이와 관련해 감사에서 통장 사본, 영수증, 전액의 현황과 세부사용 내용이 밝혀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선수 개인에게 들어온 격려금은 개인 계좌로 들어왔지만, 팀 이름으로 받은 격려금은 행방을 알 수 없다. 2016년 이후에는 국가대표로서 지원을 받았는데도 선수들의 상금을 훈련비로 사용했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5∼17년 받은 상금이 총 1억원 정도다. 2015년에만 6000만원을 받았다. 그러나 투어 홈페이지에서만 우리의 성적과 상금액을 알 수 있지, 그 돈이 어떻게 들어왔는지는 알 수 없다. 김경두 교수님께서는 항상 돈이 없다고 하셨다. 지원금이 항상 부족하다고 하셨다. 그래서 당시에는 상금 배분을 원한다고 말할 수 없었다. 우리가 그 말을 하면 '그러면 올림픽에 가기 싫다는 것이냐'라고 말씀하실 것을 알고 있었다"고 상금 배분 문제를 드러낸 이유를 설명했다.

팀킴은 또 결혼을 예정한 김은정의 입지를 줄이기 위해 원치 않는 포지션의 훈련을 시키는 등 선수들을 함께하지 못하게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올림픽 이후 팬들의 선물과 편지는 항상 뜯어진 채로 받았다. 팀으로 온 선물들은 이해할 수 있으나, 선수 개인에게 온 선물과 편지를 다 뜯어서 감독이 먼저 확인한 뒤 선수들에게 준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장반석·김민정 감독 부부가 어린이집 행사에 일방적으로 선수들을 동원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감독님은 선수들의 사전 동의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동의를 구한 적이 없었고, 전날 계획표를 보내주셨다. 감독님의 부탁이라 거절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아울러 "감독단에서는 저희의 호소문의 많은 내용 중 일부에 대해서만 반박을 하고 있다. 정작 중요한 폭언과 억압에 관련한 내용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하고 있다. 훈련, 팀 사유화 인권에 대해 아무런 말씀이 없다"고 지적했다.

팀킴은 올림픽 전후로 3년간 선수들과 함께한 외국인 코치 피터 갤런트가 제3자 입장에서 그 당시 상황을 말한 입장문을 첨부했다.

팀킴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적으로 3가지를 요청했다. 이들은 "첫째 저희팀을 분열시키려고 하는 감독단과는 더 이상 운동을 함께 할 수 없다. 감사에서 더욱더 철저히 밝혀지기를 바란다. 둘째, 컬링을 계속하려면 훈련장이 있어야 한다. 의성컬링훈련원에서 계속 훈련할 수 있도록, 훈련원이 개인의 소유물이 아니라 선수와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완벽하게 분리되길 바란다. 셋째, 저희팀을 제대로 훈련시켜주고 이끌어줄 감독단이 필요하다. 컬링선수로서 운동을 계속하고, 베이징올림픽에서는 더 큰 목표에 도전하고 싶다"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앞서 팀킴은 지난 6일 대한체육회를 비롯해 경북도청, 경북체육회, 의성군청 등에 김경두 전 부회장과 김민정·장반석 감독 부부의 부당한 대우에 대한 호소문을 보냈다. 폭언과 억압이 있었고, 훈련도 제대로 받지 못했다며 금전적인 배분에 대한 문제가 있었다는 내용이다. 사적인 행사에 강제로 동원됐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에 장반석 감독은 지난 9일 공식 인터뷰를 통해 부당 대우는 없었고, 상금 역시 선수들의 동의하에 공동으로 관리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사적인 행사 역시 선수들에게 미리 연락을 취해 동의를 구했다는 등 팀킴이 주장한 내용이 허위라며 전면 반박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경상북도, 대한체육회는 팀 킴 호소문과 관련해 특정 감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taehun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