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NH 證 "달러, 내년 상반기까지 강세...'상고하저'"

기사등록 : 2018-11-15 16: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글로벌 경기 둔화로 달러 강세 이어져
ECB 통화정책 정상화 이후 달러 약세 전환
"내년 미국 금융시장 안정적, 관심 가져야"

[서울=뉴스핌] 민지현 기자 = 미중 무역분쟁 심화로 달러화가 내년 상반기까지 강세 압력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글로벌 경기 둔화로 강달러가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달러화 [사진=블룸버그]

김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5일 여의도 NH투자증권 본사에서 열린 '2019년 전망 21st NH Investment Forum'에서 "무역갈등 심화에 따른 글로벌 경기 부진 우려는 2019년 초반에 극대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며 이같이 밝혔다.

내년 달러화 가치는 상고하저 궤적을 예상했다. 연초 글로벌 경기 둔화로 달러 강세 압력이 높아지나 내년 중반 이후 경기 개선 기대감과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 정상화 우려로 달러화가 약세 전환할 것이란 설명이다.

중국 달러화는 약세를 전망했다. 무역갈등 여파로 중국 수출절벽 발생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정부가 환율 방어에 소극적으로 대응해 위안화 약세를 용인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다.

반면 유로화는 강세, 엔화는 완만한 강세를 예상했다. 김환 연구원은 "통화 가치는 통화정책 변화 초기에 그 영향을 대부분 선반영하는 경향이 있다"며 "내년 중 가시화될 ECB의 통화정책 정상화 우려로 유로화의 강세 압력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원화의 경우 내년 초 달러화 강세 여파로 원화 약세가 가능하지만 한국 수출 경기 회복 모멘텀을 감안할 때 원화 강세 방향성은 유효하다고 내다봤다.

멕시코 페소화는 강세를 전망했다. 경기 모멘텀 개선속도가 다른 신흥국 대비 양호하기 때문이다. 브라질 헤알화는 의회 개혁에 따른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연말로 갈수록 개혁이 가시화함에 따라 통화 변동성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미·중 무역갈등에 따라 글로벌 경기가 둔화되고 물가 상승 압력이 높아 내년에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낮다'고 일축했다. 김환 연구원은 "물론 미중 무역갈등에 따라 글로벌 경기는 둔화될 수 있으나 관세 인상에 따른 물가 상승 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내년 초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극대화될 수 있으나 미국 금융시장은 견조한 경기 펀더멘털을 기반으로 안정된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며 "미국 금융시장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jihyeonm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