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은행장 오찬 이낙연 총리 "정부가 더 할 것 없는지 듣고 싶다"

기사등록 : 2018-11-16 13: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부, 인터넷전문은행법 등 법제도 정비
"환경의 개선 등 노력에 더할 것이 없나"
"정부정책, 경제운영 생각 들려달라"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여러분을 모시게 된 것은 일부의 관행적인 생각이나 관성적인 보도처럼 당부를 드리고자 하는 것이 결단코 아니다. 정부가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인터넷전문은행법 같은 법 제도의 정비 또는 환경의 개선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 할 것이 없는지 여러분의 제안을 듣고 싶다. 정부의 정책, 경제운영에 대한 생각도 말해달라.

이낙연 국무총리는 16일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 회장과 은행장 15명을 총리서울공관에 초청, 오찬 간담회 취지를 이 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6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김태영 전국은행연합회 회장 및 은행장들과의 오찬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1.16 kilroy023@newspim.com

이낙연 총리는 인사말을 통해 “내외 경제 여건이 동시에 안 좋은 상황인데, 여러분께서 국내 경제의 피가 돌게 해주시고, 또 정부의 경제운영에 협력해주신데 대해서 감사드립니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이어 “공공기관 연대보증 폐지라든가 동산담보 활성화와 같은 이른바 생산적 금융을 통해서 중견·중소기업 지원을 확대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며 취약계층과 서민에 대한 지원도 치하했다.

아울러 금융기관 공익재단 설립과 관련해서는 “청년 일자리 창출과 주거지원 그리고 재해와 재난의 예방에 대한 강화 이런 공익적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서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우리 금융권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서 핀테크 또는 빅데이터 등의 분야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계신데, 여러분께서 어떠한 노력을 하고 계시는지 듣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여러분의 그러한 노력을 돕기 위해서 정부가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인터넷전문은행법 같은 법 제도의 정비 또는 환경의 개선 등을 위해서 나름대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 혹시 정부의 그러한 노력에 더 해야할 것은 없는지 여러분의 제안을 듣고 싶다”고 물었다.

마지막으로는 “정부의 정책, 경제운영에 대해서 금융권에서도 생각이 많을 것”이라며 “오늘 그러한 여러분의 생각도 들려주시면 고맙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낙연 총리가 시중·국책 은행장들과 회동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