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주간 경제일정] 조선업 금융지원책 22일 발표…3분기 가계소득도 주목

기사등록 : 2018-11-18 14: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2일 현안조정회의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발표
금융지원 및 수요 활성화 방안, R&D 지원 등 포함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정부가 조선업 경기 불황과 이에 따른 구조조정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산업 지원을 위해 추가적인 금융지원책을 발표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가 오는 22일 국무조정실이 주관하는 현안조정회의에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한다고 18일 밝혔다. 

어번 추가 금융지원은 그동안 정부가 경남 거제, 통영, 고성, 창원 진해구 등 9곳을 산업위기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금융지원과 각종 세제혜택 등을 지원했지만 상황이 여전히 낳아지지 않는데 따른 추가 지원책이다. 

현대중공업 울산공장 전경 [사진=현대중공업]

산업부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앞서 정부가 발표한 지원책들을 살펴보면 금융지원과 수요 활성화 방안이 주가 될 것이 확실시 된다. 여기에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R&D) 지원, 조선사·기자재업체 상생 등의 내용도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지원은 앞서 성윤모 장관이 일부 언급한데로 금융권 보증과 제작비 대출, 선수급환급보증(RG) 발급 등을 확대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성 장관은 지난달 30일 기자간담회에서 "금융 부담을 완화하는 내용과 규제혁신으로 애로사항을 풀어주는 것, 현장에서 수요 창출하는 것이 들어가야 한다"고 예고했다.

금융지원 외에 친환경 선박과 자율운항 선박 등 미래 먹거리를 찾기 위한 기술개발과 경쟁력 강화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성 장관은 지난달 22일 조선 기자재업계 간담회에서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친환경, 자율운항 기술 등 미래 경쟁력 강화방안 추진을 통해 세계 1위 경쟁력 유지를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활력제고 방안 발표 후에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조선사, 조선기자재사가 조선업 상생을 위한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4월 이미 공공 발주와 경쟁력 강화, 구조조정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한 바 있지만, 조선업은 여전히 불황의 늪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조선업 추가 대책 발표날 기재부 산하 통계청은 2018년 3/4분기 가계동향조사(소득부문) 결과를 발표한다. 

지난 2분긱 소득분배지표는 10년 만에 최악을 기록한 바 있다. 소득하위 40% 가계의 명목소득은 급감한 반면 소득 상위 20% 가계의 명목소득은 역대 최대 증가세를 이거갔다.

3분기 결과 발표에서 이들간의 소득격차가 얼마나 줄었을지가 최대 관건이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