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보아오포럼 서울회의, 보호무역 위기 속 협력 통해 '활로'

기사등록 : 2018-11-20 14: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왕융 국무위원 참석...역대 최대규모
이낙연, 허창수, 정의선 등 정재계 리더 참석

[서울=뉴스핌] 김지나 기자 =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보아오포럼 첫 동북아 지역회의가 서울에서 개최됐다. 이번 회의에 중국 정부 대표 인사로 왕융 국무위원이 참석했으며, 해외에서 열리는 보아오포럼에 중국 고위 지도자가 참석하는 것은 이번 서울회의가 처음이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보아오 아시아 포럼 서울회의 2018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리고 있다. 보아오 아시아 포럼 서울회의 2018 에서는 '글로벌 경제와 아시아 경제협력'과 '과학기술 혁신', '포용적 성장'등 아시아 경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세션들이 준비되어 있다. 2018.11.20 leehs@newspim.com

중국 보아오포럼 주최,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주관으로 20일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개방과 혁신의 아시아'를 주제로 '보아오 아시아포럼 서울회의 2018'을 개최했다.

개막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 허창수 전경련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 최광철 SK SUPEX추구협의회 위원장등 경제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보아오 아시아포럼은 '아시아의 다보스;라 불리는 대표포럼으로, 이번 서울회의에는 약 800여명이 참석해 해외 지역회의 중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됐다.

이번 서울회의에서는 '개방과 혁신의 아시아'를 주제로 한 가치와 비전, 통찰이 제시됐다. 프로그램은 3개 동시 세션과 특별연설 오찬, 개막식 및 플레너리 세션 순으로 진행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보아오 아시아 포럼 서울회의 2018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리고 있다. 2018.11.20 leehs@newspim.com


개막식에서 반기문 이사장은 연설을 통해 "아시아는 현재 반세계화, 보호무역, 고립주의로 대표되는 글로벌 불확실성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아시아 역내 협력과 합의를 통해 세계화, 자유무역, 다자주의 가치를 고수해야 아시아의 기적과 같은 눈부신 경제발전이 지속될 것이고, 세계 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중 양국 정부를 대표해 이낙연 국무총리와 왕융 국무위원이 참석해 보아오포럼 서울회의 축하와 함께 한중 관계의 발전과 아시아의 지속적인 발전을 기원하고 경제인들을 격려했다.

허창수 회장 역시 인사말을 통해 "20년전 시작된 보아오 아시아포럼이 이제 28개국이 참여하는 명실상부한 아시아 최대 포럼"이라며 "아시아의 경제발전을 논하는 첫 동북아 지역회의가 개방경제로 성장한 대한민국 서울에서 열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플레너리 세션에서는 한국 대표 기업인으로서 권오현 삼성전자 회장과 최광철 SK SUPEX 추구협의회 위원장이 연사로 나섰다. 권 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혁신성장을, 최 위원장은 지속가능경영을 바탕으로 한 아시아의 지속가능개발에 대해 발표했다.

반기문 총장은 혁신에 대해 "경제 이론에서 말하는 성장 동력으로서만이 아니라, 오늘날 아시아가 처한 경제적 현실에서 아시아의 더 큰 기적을 일궈나가기 위한 필요조건"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시아는 지금까지의 성장 모델을 재고해보고, 대외환경 악화, 환경 파괴 등을 고려해 혁신에 기반한 성장 전략을 수립해야한다"고 밝혔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이번 보아오 아시아 포럼 서울회의가 처음 개최된 것에 대해 "올해는 중국의 개혁개방 40주년이자 한중 전략적 파트너십 10주년을 맞이하는 해"라며 "이번 포럼을 통해 한중 관계의 진전을 꾀하고, 불안한 글로벌 통상환경에 대한 아시아적 대응과 협력을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