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스타톡] 팀엑스 "꾸준히 저희만의 음악을 하면 알아봐 주시겠죠?"

기사등록 : 2018-11-20 17: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작곡·작사·편곡·믹싱 등 모든 작업 직접 하는 실력파 힙합 크루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작곡과 작사, 편곡, 믹싱 등 모든 음악 작업을 직접 제작하는 실력파 힙합 크루가 등장했다. 두 명으로 시작해 지속적으로 래퍼와 싱어, 작곡가, 프로듀서 등 멤버들을 충원해 유닛 또는 팀 활동을 병행하는 크루다.

가요계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시스템을 가진 팀이다. 다이노와 여눅, 동갑내기 멤버 두 명이 힙합크루를 결성했다. 이름이 바로 ‘팀 엑스(Team X)’이다. 12월 정식 데뷔를 앞둔 두 사람을 지난 16일 뉴스핌이 만났다.

그룹 팀 엑스 [사진=크레이지엔터테인먼트]

“팀 엑스 중에 ‘X’는 방정식 기호인데 무한대라는 의미가 있어요. 누가 팀에 들어와도 같이 섞일 수 있다는 뜻이 있죠. 예술적인 분야에서도 누구든 같이 할 수 있는 크루 형태로 만든 팀이에요. 꼭 작사· 작곡을 하는 사람이 아니어도 힙합과 성질을 같이 할 수 있는 사람들과 협업해서 팀을 만들어갈 예정이에요. 정해진 멤버 수도 없어요(웃음).”(다이노)

“저희는 크루 음악 형태를 구상하고 있어요. 다이노의 색깔과, 제 음악적 색깔은 분명 달라요. 대중적인 음악으로 쉽게 접근한다는 것 보다, 크루 형태이기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면 개개인의 색깔대로 보여드릴 수 있는, 항상 열려있는 팀이 될 것 같아요. 너무 작은 틀 안에 갇힌 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할 수 있는 음악을 보여드릴 수 있죠. 저희가 중점을 두는 부분은 음악이에요.”(여눅)

팀 엑스는 12월 중순에 정식 데뷔를 앞두고 있다. 현재 곡 작업은 모두 끝난 상태이다. 앨범은 3곡이 수록됐고, 타이틀곡은 ‘모던(Modern)’이다. 데뷔 앨범이 가지고 있는 콘셉트는 바로 ‘꿈’이다.

그룹 팀 엑스 멤버 다이노 [사진=크레이지엔터테인먼트]

“첫 번째 트랙 ‘굿(Good)’은 여름 느낌이 나요. 바캉스를 떠올릴 수도 있을 것 같고요. 청량한 느낌의 곡이에요. 두 번째 곡은 ‘우(Woo)’라는 제목의 곡인데, 누군가를 봤을 때 나오는 감탄사에요. 이 노래는 피처링없이 저와 여눅 둘이서 하는데, 여눅이가 싱잉 랩처럼 노래를 살짝 할 예정이에요(웃음). 타이틀곡 ‘모던’은 가을 남자 느낌을 담아냈어요.”(다이노)

“저희 둘다 작사·작곡은 했지만, 앨범에 스토리가 들어가길 바랐어요. 3곡 모두 사실상 전개가 되는 스토리에요. 그 중 ‘모던’은 현실적인 가사가 가장 많이 들어갔죠. 제일 쉽게 접할 수 있고, 대중들이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음악이라고 생각해요. 앨범 콘셉트는 ‘꿈’으로 잡았어요. 전반적으로 꿈의 전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여눅)

정식데뷔 이후 멤버 추가 영입이 이뤄진다. 팀 엑스의 장점은 수많은 유닛이 탄생할 수 있다는 것과, 계속해서 추가 될 멤버들이 팀을 이뤘을 때, 나타낼 시너지는 무한대를 그리고 있다. 다만, 팀의 색깔이 현존하는 NCT와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그룹 팀 엑스 멤버 여눅 [사진=크레이지엔터테인먼트]

“그런 부분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본 적은 없어요. 그냥 음악을 즐기면서 하면 다 잘 될 거라고 생각해요(웃음). 저희는 일단 힙합을 하는 그룹이고, 멤버 수도 추후에 활동도 정해진 건 없어요. 일단 차별점은 힙합이 될 것 같네요. 저희는 그냥 저희 색깔과 음악을 표현하는 그룹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다이노, 여눅)

아직 정식데뷔도 하지 않았지만, 이들이 추구하는 음악은 확고했다. 그리고 많은 가수들이 선택의 기로에 서는 ‘대중적인 음악’에 대한 생각 역시도 마찬가지였다.

“대중성을 확보하려고 플랜을 짜고 설득하는 것 보다, 제 음악에 있어서 자신감이 있고 대중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 된다고 생각해요. 어떤 행동을 취하거나, 하나의 상품이 돼야 한다는 생각은 한 적이 없어요. 내 음악이 누군가에게 닿으면 분명 좋아하고, 싫어하는 사람이 생긴다고 생각해요. 꾸준히 하다보면 언젠간 될 거라고 생각하고요.”(여눅)

“조바심도 느끼지 않으려고 해요. 꾸준히 하던 대로 해야죠. 급하게 한다고 해서 잘 되는 것도 아닌 것 같고요. 걱정도 크게 하지 않아요. 음악도 꾸준히 작업하고 있으니까, 저희 진심을 알아 주시면 대중들에게 잘 와 닿을 것 같아요.”(다이노)

alice0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