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고위험 투자 선호하는 한국, 암호화폐 산업 잠재력 높다”

기사등록 : 2018-11-21 14: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패스트 어답터’ 사회와 IT인프라 결합으로 생태계 전망 밝아
이준행 대표 “1금융권 투자, ISMS인증 등 질서 찾아가는 중”

[서울=뉴스핌] 류태준 기자 = 고위험 고수익 투자를 선호하는 한국 시장이 암호화폐 산업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정부의 암호화폐 공급 통제가 있어도 개인들의 투기 수요가 더욱 강력해 시장을 키우는 연료로 작용한다는 뜻이다.

이준행 고팍스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콘레드호텔에서 열린 '2018 핀테크 컨퍼런스'에서 발표하고 있다 [ 사진 = 류태준 기자 ]

암호화폐 거래소 ‘고팍스’의 이준행 대표는 21일 서울 여의도 콘레드호텔에서 열린 ‘2018 핀테크 컨퍼런스’에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투자를 선호하는 우리나라 국민성이 투기 수요로 이어져 ‘김치 프리미엄’등 암호화폐 산업 주도권을 가져오는 요인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준행 대표는 “블룸버그 차트를 보면 한국은 미국과 GDP(국내총생산) 비교 자체가 되지 않는데도 정부가 규제하기 전까지는 암호화폐 거래량이 오히려 2배 이상 높았다”며 “투자성향과 더불어 높은 교육수준의 ‘패스트 어답터’ 시민사회와 세계 최고의 IT인프라 등이 결합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또 “정부가 외환거래법 적용과 ICO(신규코인공개) 금지 등 규제를 통해 공급을 줄이고 유동성을 막으니 가격이 하락한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김치 프리미엄’을 효과적으로 억제한 후에는 국회 차원의 노력과 지방정부 암호화폐 발행 등으로 다시금 블록체인 산업 육성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렇게 보면 우리나라 정부는 산업을 통제하는 큰 정부면서도 시민의 뜻을 수용하는 민주주의 체제라 산업육성에 굉장한 플러스 요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과정을 통해 나온 결과물이 질서와 산업 표준을 찾아가는 현재의 암호화폐 시장”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고팍스'는 신한은행의 투자도 유치했고, ISMS(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도 받았다”며 “이런 관점에서 한국 암호화폐 시장은 분명한 투자성향, 고도화된 기술환경, 적절한 내수시장이 결합해 강력한 산업 잠재력을 가진 낙관적인 무대”라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모든 부분에서 다 잘하고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최소한 중국처럼 사유재산보다 공산당의 가치를 중시해 한순간에 사업체를 없애버리거나 하지는 않는다”며 “한국은 핀테크산업협회 내 회원사가 278곳이고. 암호화폐를 취급하는 회사만 50여개에 달하는 활기찬 생태계로 자리 잡았다”고 강조했다.

 

kingjoo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