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박정호 SKT 사장 “ICT 공유로 ‘사회적 가치’ 실현”

기사등록 : 2018-11-22 10: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회적 가치 창출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 시작
맞춤형 ICT 교육, AI·IoT 기반 독거노인 지원
취약계층 복지,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사회문제 해결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상생’과 ‘동반성장’을 통한 ‘사회적 가치’ 확대에 주력하는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이 이번에는 자사의 정보통신기술(ICT)을 개방·공유해 생태계 지원에 나선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와도 손잡고 취약계층 복지 및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자사의 인프라 공유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 19일부터 전국 54개 직영 대리점에서 해당 지역사회를 위한 ICT 교육을 시작했다. 또한,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와 손잡고 ICT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을 지원해 지역 일자리 창출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서울 및 수도권 30개, 지방 24개 매장에서 실버세대 고객 대상 스마트폰 활용 교육을 시작했다.

교육을 진행 중인 각 매장에는 스마트폰 강사 인증교육을 받은 직원이 2명씩 배치돼 노년층이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금융·결제·예약 등 애플리케이션(앱) 활용 방법이나 스마트폰 기기 사용법 등을 교육하고 있다. 교육이 실시되는 매장은 점차 늘어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실버세대 대상 교육을 안착 시킨 뒤 내년에는 △스마트폰 제조사와 협력해 사진/영상 교육 △SK ICT 계열사 전문가 초청 교육 △어린이를 위한 스마트로봇 코딩교육 등 어린이와 일반인까지 대상을 확대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유통망 종사자들이 기존의 이동통신 서비스 업무와 함께 차별화된 ICT 교육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경력 개발의 기회도 제공키로 하고 유통망 ICT 인프라를 활용,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 주민의 공공정보 접근성을 개선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사회적 기업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제공해 독거노인·장애인 돌봄 사업도 강화한다.

기술을 지원받은 사회적 기업은 음성인식 AI ‘누구’를 활용해 독거노인의 외로움을 달랜다. 누구의 감성대화, 음악, 날씨, 뉴스, 운세 기능에 노인 맞춤형 서비스를 더해 독거노인의 친구 역할을 수행하게 할 계획이다.

또한 IoT 센서를 통해 독거노인이 사는 집의 환경을 모니터링하거나 치매 노인을 위한 위치 알리미 서비스, IoT 혈당측정 등 건강관리 솔루션도 공급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최근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민관 협력 추진 협약’을 체결했으며 우수한 인프라를 갖춘 민간 기업 및 다양한 공공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지속 확대해 ‘사회적 가치 창출’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박정호 사장은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는 단발성 사회공헌활동과 달리 SK텔레콤이 보유한 ICT 기술 등 유무형의 자산을 사회에 공유, 개방해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의미 있는 시도”라며 “행복커뮤니티 생태계 조성에 더 많은 민관 주체가 참여해 사회적 난제 해결에 힘을 모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