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美 오하이오, 주 정부 사상 처음으로 '비트코인 납세' 허용

기사등록 : 2018-11-26 09: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주부터 담배판매세부터 원천징수세까지 낼 수 있어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미국 오하이오주(州)가 주 정부 사상 처음으로 암호화폐 비트코인을 통한 납세를 허용하게 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번 주부터 오하이오주의 사업체는 가상화폐 세금 결제 포탈인 오하이오크립토닷컴(OhioCrypto.com)에 등록해 담배 판매세부터 원천징수세에 이르는 세금을 비트코인으로 지불할 수 있다. 비트코인 납세 대상은 점차 사업체에서 개인으로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오하이오주의 사업체들이 오하이오크립토닷컴을 통해 비트코인으로 납부한 세금은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 업체인 '비트페이(BitPay)'에서 달러화로 변환된 뒤 오하이오 주 정부로 전달된다.

비트코인 이미지 [사진=로이터 뉴스핌]

비트코인 세금 결제는 공화당 소속의 조쉬 맨델(41) 오하이오 주 재무장관이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맨델 재무장관은 몇 년 전부터 비트코인에 꾸준히 관심을 보여왔으며, 이번 방안으로 납세자들의 편의를 증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맨델 장관은 이어 이번 방안이 오하이오주를 가상 화폐 수용의 "선두주자"로 만들 수 있는 기회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맨델 장관은 "나는 비트코인을 합법적인 통화 수단으로 본다"며 다른 주들도 오하이오주의 선례를 따르길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또 아직 얼마나 많은 사업체가 이 서비스를 이용할 것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기업으로부터 비트코인을 이용한 세금 지불을 요청하는 목소리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10년 전 처음 등장한 비트코인은 거래 가능한 자산으로 성공을 거두었지만, 범죄활동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결제 수단으로서는 널리 통용되지 않고 있다.

WSJ은 오하이오주의 이번 움직임이 비트코인에 법적인 지위를 부여한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비트코인에 결여됐던 일종의 암묵적인 승인을 해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워싱턴 D.C.에 본사를 둔 싱크탱크 '코인 센터'의 제리 브리토 소장은 "(비트코인 세금 납부 방식 도입은)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블록체인)이 불법적으로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정부에 의해서도 이용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오하이오 외에도 애리조나와 조지아, 일리노이 주에서 비트코인 납세 방식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해당 법안들은 주 의회에서 제동이 걸려 통과되지 못한 상태다.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