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北, 내년 4월 블록체인 국제회의 개최...韓·日·이스라엘 국적자는 신청 불가

기사등록 : 2018-11-27 10: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유아시아방송, 27일 대북 전문가‧北 투자 중계업체 인용 보도
내년 4월 22일~23일 이틀간 평양서 열려…참가인원 150여명 수준
전문가 “北, 대북제재 피해 암호화폐 해킹‧돈세탁 외화벌이 의도”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북한이 내년 4월께 제1회 블록체인 국제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7일 보도했다. 북한이 대북제재를 피해 새로운 외화벌이 수단으로 암호화폐를 선택하고 적극적으로 기술 개발 및 투자 유치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RFA는 이날 “북한이 2019년 4월 22일부터 23일까지 평양 과학기술전당에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업계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공공거래장부 및 암호화폐 기술에 관한 국제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지난 10월 평양역 앞 거리.

RFA에 따르면 이 행사는 지난 2008년 스페인 국적의 알레한드로 카오 데 베노스가 설립한 조선친선협회(KFA)가 주최한다.

올해로 설립 10주년을 맞은 이 협회는 외국 기업이나 투자자를 북한 기업체와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북한 관광사업도 맡고 있다.

북한은 지난 21일 이 같은 소식을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알렸다.

RFA는 “주최 측인 조선친선협회(KFA)에 문의하니 ‘이미 30여명이 참가 신청을 완료했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총 참가 인원은 150명 가량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RFA는 많은 대북 전문가들이 북한의 암호화폐 개발에 의구심을 품고 있다는 소식도 전했다.

RFA는 “북한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자 암호화폐 해킹이나 돈세탁을 새로운 외화벌이 수단으로 삼고 있다”며 “많은 대북 전문가들은 ‘북한이 오랫동안 자체 개발해 온 암호화폐 소프트웨어를 국제회의를 통해 과시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평양 시내에서 운행되고 있는 무궤도전차의 모습.

북한 정보통신 관련 웹사이트 ‘노스코리아테크(North Korea Tech)’를 운영하는 미국의 마틴 윌리엄스 씨는 RFA와의 인터뷰에서 “국제회의 개최의 진짜 의도가 궁금하다”고 말했다.

윌리엄스 씨는 “단순히 블록체인에 대한 정보를 나누기 위한 행사일 수도 있지만 북한은 정보통신기술(IT)과 관련한 국제회의를 개최한 적이 거의 없기 때문에 국제회의를 개최하는 진짜 의도를 모르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국제회의 개최 목적이 ‘투자 및 관광 유치’에 있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고 RFA는 밝혔다.

RFA는 “회의는 이틀 동안 열리지만 총 일정은 김일성광장, 판문점,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대동강맥주공장 탐방 등을 포함한 8일”이라며 “행사 참가비도 중국과 북한 간 항공료와 7박 8일간의 숙식비를 모두 포함해 1인당 약 3800달러(한화 약 429만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KFA에 따르면 국제회의에는 미국인을 포함해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 일본, 이스라엘 국적자는 신청할 수 없다.

RFA는 “KFA가 미국인도 신청 가능하다고 공지했지만 미국 정부가 미국인의 북한 방문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번 행사에 미국 국적자가 참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