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내달부터 판문점 JSA 관광 열린다

기사등록 : 2018-11-29 14: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29일 정례 브리핑에서 밝혀
국방부, JSA 연내 자유 왕래 가능성 질문에 “추진 중” 답변
공동 근무수칙 마련 지연 지적에는 “협의할 게 많아”
시범철수 GP 파괴는 내일 완료될 듯…상호 검증 일정‧절차는 합의 중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국방부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자유왕래가 연내 가능하도록 추진 중이라고 29일 밝혔다. 사실상 12월부터 JSA 관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연내 JSA 자유 왕래가 가능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의에 “그것을 목표로 국방부가 시행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국방부가 JSA 자유왕래에 대해 특정 시점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 [사진=e브리핑]

남북은 지난 9월 19일 ‘4.27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통해 JSA 비무장화 등 비무장지대(DMZ) 평화지대화를 위한 방안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남북 그리고 유엔군사령부는 3자 협의체 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해 JSA 내 지뢰 제거와 화기‧초소 철수, 상호 검증 등 JSA 비무장화 조치를 진행해 왔다.

또 양측 진입로 상에 경계초소를 신규 설치하는 동시에 ‘공동 근무수칙’을 새로 마련하기로 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4.27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지난 4월 26일 오후 판문점에서 북한 군인들이 경계근무를 서고 있다.

JSA 비무장화 조치가 진척을 보임에 따라 국내외 언론을 통해 JSA 관광(자유왕래)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다.

특히 북한과 중국의 여행사가 구체적인 가격과 프로그램까지 명시해 놓은 JSA 관광상품을 출시하자 ‘JSA 관광이 언제까지 가능할 것’이라는 설이 여러 경로를 통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하지만 국방부는 항상 "JSA 자유왕래는 안전 등의 문제가 있어 비무장화 조치가 모두 완료, 검증된 다음에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지난 10월 개최된 남북 군사당국과 유엔군사령부 간 ‘3자 협의체’ 회의 모습 [사진=국방부]

다만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가 계속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진 JSA 공동근무수칙 마련은 다소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 대변인은 ‘JSA 공동근무수칙 마련이 지연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관련 질의에 “처음 (협의를) 하는 것인 만큼 자세하게 짚어봐야 할 사안들이 있어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JSA 내 상호 감시장비 설치 논의가 길어지는 것이냐’는 질의에 “실질적으로 정보를 교류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협의할 필요가 있어 논의가 늦어지고 있다”며 “예정보다 조금 늦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그렇게 많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시범철수 대상인 GP(감시초소) 파괴는 오는 30일 완료될 전망이다.

최 대변인은 “내일 GP 철수가 완료된다”며 “이후 상호 검증 일정과 절차는 협의 중이며 결정되는 대로 언론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