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외교부 "한·체코 정상회담, 체코 대통령 부재로 비공식 진행"

기사등록 : 2018-11-30 16: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외교부, 文대통령 체코 방문서 제기된 의전 문제 해명

[서울=뉴스핌] 이고은 기자 = 외교부가 한-체코 정상회담이 비공식 면담으로 전환된 데 대해 체코 대통령이 부재하는 상황에서 실질적 수반인 총리와 정상회담을 진행하기 어렵다는 의전상 이유로 체코의 요청을 받아 수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외교부는 30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세지에서 "이번 문 대통령의 체코 방문은 아르헨티나 방문을 위한 비공식 경유 방문이고, 이에 대해 양국간 사전양해가 있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외교부는 "체코측은 비공식 경유 방문이나 공식 방문에 준하여 환대하겠다고 했다"면서 "바비쉬 총리와의 회담이 실질적인 정상회담이지만 체코측 내부 의전상 이유로 비공식 회담(면담)으로 해줄 것을 요청해 이를 수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그러면서 "비공식 회담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한-체코 정상간 회담은 70분가량 양국의 모든 주요 현안을 심도있게 논의하는 등 매우 내실 있고, 심도 있게 진행됐다"면서 "제만 대통령이 부재한 상황에서 공식적인 정상회담을 갖는 것이 곤란하다는 것이 체코의 내부 사유"라고 밝혔다.

체코는 헌법상 내각책임제로서 실질적 정부운영 권한을 총리가 갖고 있다. 제만 대통령은 문 대통령 방문 기간 중에 외국 순방 중이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만난 체코 총리가 곧 교체될 예정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는 "바비쉬 총리가 이끄는 내각에 대한 의회 불신임투표가 11월 23일 있었으나 부결되었으며, 바비쉬 총리가 곧 교체될 것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체코 총리에게 원전 세일즈에 대해 애매한 말만 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은 체코 정부가 향후 원전 건설을 추진할 경우, 우수한 기술력과 운영․관리 경험을 보유한 우리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하는 등 한국 원전의 우수성과 장점을 설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바비쉬 총리는 UAE 바라카 원전사업의 성공사례와 한국 원전의 높은 기술력을 잘 알고 있다고 하고, 향후 체코가 원전 사업을 추진할 경우, 한국과 협력도 검토하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