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뮤지컬 '랭보', 최단기간 해외진출 및 한중 동시 공연…이례적 행보

기사등록 : 2018-12-04 14: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내일 중국 상하이 대극원에서 뮤지컬 '랭보' 개막
개발단계부터 함께 진행…한국 창작진과 함께 연습
9일까지 중국 진출 기념 현장 할인 및 특별 이벤트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뮤지컬 '랭보'(제작 라이브㈜, ㈜더블케이필름앤씨어터, 남경해소문화유한회사)가 최단기간 해외 진출 및 초연작품 한중 동시 공연 타이틀을 갖게 됐다.

뮤지컬 '랭보' 중국어 공연 포스터(왼), 상하이 대극원 [사진=라이브㈜, ㈜더블케이필름앤씨어터]

뮤지컬 '랭보'는 오는 5일 중국 상하이 대극원 중극장(600석 규모)에서 개막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해외공동제작지원사업 선정작으로, 국내 개막 43일만에 해외공연 개막을 성사시켰다. 상하이 대극원은 1998년 개관해 올해 20주년을 맞은 중국의 대표 극장 중 하나다.

뮤지컬 '랭보'의 중국 공연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해외공동제작지원사업 선정을 바탕으로 초연 전부터 한국 공연과 함께 제작해왔다. 작품 개발을 시작한 2016년부터 일찌감치 적극적인 국내외 협업으로 만들어졌다.

라이브㈜와 ㈜더블케이필름앤씨어터는 남경해소문화유한회사(海笑文化, 이하 해소문화)와 공동제작 계약을 채결했고, 뮤지컬 '랭보'의 초연에 맞춰 같은 시기에 중국에서 공연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 2006년 설립된 해소문화는 지난 9월 상하이 대극원 중극장에서 한중 합작 뮤지컬 '쉼 없는 애수'를 라이브와 공동 제작한 바 있다.

뮤지컬 '랭보'의 중국 공연은 레플리카(Replica, 원작 그대로 공연) 라이선스 뮤지컬으로 제작됐다. 때문에 한국의 창작진들은 첫 연습부터 개막일까지 중국 배우들과 함께하며 작품의 모든 디테일에 참여했다. 또 초연을 올리고 있는 작품을 단기간에 중국으로 진출시킬 수 있도록 국내 연습을 통해 중국 공연을 준비했다.

뮤지컬 '랭보' 중국어 공연 포스터(왼), '랭보' 역 취이, '베를렌느' 역 푸샹안, 손도얼, '들라에' 역 소팅(왼쪽 상단 시계방향부터) [사진=라이브㈜, ㈜더블케이필름앤씨어터]

지난달 2일 입국한 중국 배우와 협력연출은 성종완 연출가, 신선호 안무가, 신은경 음악감독과 모든 연습과정을 함께한 뒤 지난 2일 중국으로 출국했다. 이 중 상하이 공연에는 '랭보' 역 취이, '베를렌느' 역 푸샹안, 손도얼, '들라에' 역 소팅 총 4명이 무대에 오른다. 이처럼 해외 배우가 오리지널 프로덕션에 장기간 함께하며 공연을 준비한 것은 국내 공연계에서 이례적인 일이다.

상하이 공연을 시작으로 2019년 중 베이징을 포함한 중국 투어를 예정하고 있는 뮤지컬 '랭보'는 이러한 해외 진출을 통해 뮤지컬 판매 채널 확장이 향후 라이선스나 오리지널 공연의 수익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중국 프러덕션과의 공동제작으로 사업 수익성을 넓힌 뮤지컬 '랭보'는 현지 관객들만을 위한 MD와 OST 발매도 준비 중이다.

뮤지컬 '랭보'의 공연장을 찾은 대만 내셔널 타이중 시어터(National Taichung Theater)의 조이스 치우 예술총감독은 "하나의 소극장, 세 명의 남자배우, 네 개의 시간 그리고 공간의 전환, 유동적인 연출과 배우들의 절도 있고 자유자재로운 연기"라며 "한국어를 모르는 저도 편하게 2시간의 공연을 관람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뮤지컬 '랭보' 중국어 공연 리허설 장면 [사진=라이브㈜, ㈜더블케이필름앤씨어터]

함께 관람했던 일본 아뮤즈 코리아(Amuse Korea)의 오덕주 이사는 "살아 있었을 때는 시인으로서 사랑 받지 못했던 랭보가 사랑과 갈망과 분노를 가지고 어떻게 시를 쓰고 절필했는지 알 수 있었다"며 "랭보를 믿고 사랑했던 베를렌느와 들라에의 관계가 잘 표현되어 있었으며 특히나 음악의 선율이 아름다웠다"는 말로 찬사를 보냈다.

프랑스 문단의 천재 시인 '아르뛰르 랭보'의 삶을 다룬 최초의 창작 뮤지컬이라는 보편적인 감성과 소재 역시 뮤지컬 '랭보'의 해외 진출에 한몫 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왕해소 대표는 "과정에서의 좌절, 환희 등 예술가의 심리변화나 드라마틱한 이야기가 관객의 호기심을 끌고 공감을 일으킬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아시아를 넘어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 진출까지 목표하는 글로벌 컨텐츠 뮤지컬 '랭보'가 초연을 계기로 완성도를 높여 창작 뮤지컬 해외 진출의 주역으로 서게 될 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대학로 TOM 1관에서 공연 중인 뮤지컬 '랭보'는 '랭보' 역 박영수, 정동화, 손승원, 윤소호, '베를렌느' 역 에녹, 김종구, 정상윤, '들라에' 역 이용규, 정휘, 강은일이 출연 중이다. 한중 동시공연, 상하이 개막을 기념해 4일부터 9일까지 매회 현장할인 40%, 더블적립 혜택, 메모리티켓 증정, 럭키 드로우 행사를 진행한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