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롯데마트, 미래형 쇼핑 공간 '스마트스토어 금천점' 13일 개장

기사등록 : 2018-12-12 10: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QR코드 표시된 전자가격표시기, 3D홀로그램 설치
무인추천매대·무인계산대, 인공지능 청소로봇 도입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롯데마트가 오는 13일 최초의 옴니 스토어 매장인 ‘스마트스토어 금천점’을 개장한다고 12일 밝혔다. 

‘스마트스토어 금천점’은 금천구 독산동 롯데캐슬 골드파크 3차 주상복합 건물의 지하 1층에 영업면적 9052㎡(약 2743평) 규모로 들어선다.

롯데마트 ‘스마트스토어 금천점’은 차세대 스마트 기술을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매장으로 구성했다.​​ 우선 고객들이 ‘스마트스토어’ 매장에 들어서며 ‘M쿠폰앱’을 스캔하면 신상품과 행사상품의 정보와 설명, 관련 할인쿠폰들이 고객의 스마트폰으로 제공된다. 동시에 금천점 매장 내 해당 상품의 진열 위치도 알려준다.

또한 매장 내 모든 진열 상품에 대해 종이 가격표 대신 QR코드가 표시된 ‘전자가격표시기(ESL·Electronic Shelf Label)’를 설치했다. 고객들이 쇼핑 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상품의 특성이나 상세설명, 고객들의 상품평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고객들은 매대 앞에서 즉시 결제도 가능하며 해당 상품은 3시간 이내에 받을 수 있다.

롯데마트 스마트스토어 금천점에 설치된 3D홀로그램. [사진=롯데쇼핑]

아울러 롯데마트 최초로 매장 17곳(25개)에 최첨단 ‘3D 홀로그램’을 설치했다. ‘3D홀로그램’은 360도 모든 각도에서 고객들이 볼 수 있으며 중앙 통제 프로그램을 통해 2~3개의 획일화된 영상이 아닌 다양한 영상과 음향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시간으로 고객과 소통해 최적의 상품을 추천해 주는 1대1 대화형 상품 추천 시스템을 갖춘 '무인 추천 매대'도 눈길을 끈다. 이는 롯데마트와 P&G가 합작해 설치했다.

이 외에도 별도 성애 제거 작업이 필요 없는 ‘지능형 쇼케이스’를 설치해 상품의 신선도 관리 효율을 높였으며 영업 시간 종료 후 자동으로 청소하는 ‘인공지능 청소 로봇’과 무인계산대(SCO·Self-Checkout Operation) 12대를 배치해 매장 운영 효율을 강화했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는 “차세대 스마트 기술에 선진화 된 배송 시스템을 접목해 ‘옴니 쇼핑 환경’에 한 발짝 더 다가설 수 있는 4세대 미래형 쇼핑공간을 구현했다”라며 “최첨단 기술과 차별화된 볼거리, 엄선된 품질의 상품을 통해 고객들에게 오프라인 매장에서 느낄 수 있는 쇼핑의 재미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향후 온라인몰 전용센터에 적용된 픽업(Pick-up)용 레일을 ‘스마트스토어 금천점’ 매장 천정에 설치하고 실시간 피킹-패킹 시스템을 구축, ‘30분 퀵(Quick) 배송’ 서비스도 완성할 예정이다.

롯데마트 스마트스토어 금천점에서 QR 스캔 쇼핑을 하는 모습. [사진=롯데쇼핑]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