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기후변화 당사국총회, 2주간 열띤 협상…선·개도국 공통단일지침 마련

기사등록 : 2018-12-16 16: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행지침(Paris rulebook) 채택한 COP24
COP24 "파리협정 실질적 이행에 나선다"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 UN(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들이 2주간 협상 끝에 ‘파리협정의 실질적 이행을 위한 이행지침(Paris rulebook)’을 채택했다. 5년마다 온실가스 감축목표 등 국가결정기여(NDC) 제출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의무가 마련됐다.

16일 환경당국에 따르면 15일 오후 11시경(폴란드 현지시각) 예정됐던 종료일을 하루 넘겨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가 폐막했다.

이번 총회는 2주간의 협상이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선·개도국 간의 입장차로 공통의 단일 지침 마련에 시간이 소요된 셈이다.

[카토비체 로이터=뉴스핌] 정윤영 인턴기자 = 10일(현지시각)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COP24)이 열린 가운데 한 환경단체가 화석연료 사용 반대 시위를 펼치고 있다. 2018.12.10.

그럼에도 당사국총회가 국가들의 의견을 반영한 공통의 단일 지침을 마련하는 등 세부 이행지침(rulebook)을 세웠다.

세부 지침에는 온실가스 감축, 기후변화 영향에 대한 적응, 감축 이행에 대한 투명성 확보, 개도국에 대한 재원 제공 및 기술이전 등 파리협정을 이행 의무가 담겼다.

이에 따라 파리협정의 모든 당사국은 각 국 여건을 반영한 감축 목표를 정하고 이행해야 할 의무를 지니게 됐다.

이번 총회에서 안토니오 구테헤스 유엔 사무총장은 “COP24에서 정치적 합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번이 기후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마지막 기회”라며 강력한 합의를 촉구한 바 있다.

앞선 COP23 개최국인 독일은 COP24 개막 전인 11월 28일 녹색기후기금(GCF, 인천 송도에 설립한 국제기구)에 향후 2년간 8억5000만 달러를 추가 공여할 것을 발표한 상태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수석대표)은 알제리 환경·재생에너지부 장관, 싱가포르 환경·수자원부 장관, 인도네시아 해양·자원 조정부 장관을 차례로 만나 폐기물, 물관리, 대기오염 등의 협력강화를 역설했다.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