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바이오 혹한기①] '회계이슈' 몸살, 상장·투자 연기 속출

기사등록 : 2018-12-18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R&D·삼바·셀트 등 회계 이슈 불거지며 투자 심리 위축
올해 바이오 기업 상장, 절반 이상이 10월 이후로 몰려
상반기 기술특례 신청한 15개 바이오사 중 2곳만 통과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코스닥시장 상장을 준비하고 있던 A 바이오 업체는 최근 고민이 많다. 올해 바이오 기업들의 회계 문제가 연달아 터지면서 상장 계획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이다. 바이오에 대한 투자심리가 안 좋은 상황에서 상장해도 제 가치를 인정받기 어렵다. 몇 차례 상장 시기를 미루던 A 바이오 업체는 상장 준비를 우선순위에서 잠시 미루고 상황을 지켜보기로 했다. 섣불리 상장하기보다는 다음을 기약하겠다는 것이다.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 회계 이슈에 상장 미룬 기업들

18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거나 상장 예정인 바이오 기업들은 26곳이다. 올 초 업계의 예상대로 역대 가장 많은 바이오 기업들이 상장했다. 그러나 올해 상장한 기업들의 절반은 10월 이후에야 상장을 진행했다. 올 상반기 기술특례상장 통과도 까다로웠던 데다 계속해서 불거진 바이오 회계 이슈가 지난 10월에 들어서야 진정됐기 때문이다.

올 상반기 바이오 기업들의 기술특례상장 통과는 녹록지 않았다. 올 상반기 15개 바이오 기업이 기술특례를 신청했으나 이를 통과한 기업은 2곳에 불과했다. 업계에서 유망기업으로 꼽히는 브릿지바이오, 카이노스메드, 바이오인프라생명과학 등도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회계 문제는 올 초부터 바이오 업체들을 괴롭혔다. 금융감독원은 올 1월부터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연구·개발(R&D) 비용을 무형자산으로 처리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테마감리에 착수했다. 이에 3월 바이로메드, 파미셀 등 바이오 기업들이 전년도 사업보고서를 대거 정정했고, 차바이오텍은 관리대상 종목이 됐다.

여기에 지난 5월 금감원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조치사전통지서를 통보하며 분식회계 의혹이 일어났다. 두 번의 금감원 감리와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 회의를 거쳐 지난 11월이 돼서야 '고의 분식회계'로 결론 났다. 이달에는 금감원이 셀트리온헬스케어 감리에 착수하면서 회계 이슈가 또다시 불거졌다.

이 과정에서 제약·바이오 투자심리가 위축됐으며, 주가는 매번 요동쳤다. 올 1월13일 13771.58을 기록하며 고점을 찍었던 코스닥 제약지수는 바이오 기업들이 사업보고서를 정정한 3월부터 조금씩 하락하기 시작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이 발생한 지난 5월2일에는 11954.49까지 떨어졌고, 올해 10월29일에는 8149.65까지 하락하며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 때문에 상장을 준비하던 기업들은 어쩔 수 없이 상장 시기를 늦춰야 했다.

상장을 준비하던 한 바이오 업체 관계자는 "시장이 어려워진 만큼 상장 시기를 여러모로 검토하고 있다"며 "좀 더 제값을 받을 수 있을 때 상장을 진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정부 성장 지원 약속에도 고삐 죈 금융당국

최근 금융당국이 기업공개(IPO) 전 기업들의 회계 처리 및 재무제표에 대한 감리 강화를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바이오 업체들의 상장은 더욱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이 지난 9월 발표한 '제약·바이오 기업의 연구개발비 회계 처리 관련 감독지침'에 따르면 R&D 비용의 자산화 단계는 신약의 경우 임상 3상을 승인받았을 때야 가능하다. 임상 3상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상장 직전의 바이오 업체 중 이 단계에 있는 기업은 흔치 않다. 오히려 상장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고, 임상을 진행하려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앞으로는 감독지침에 따라 모든 R&D 투자를 자산이 아닌 비용으로 처리해야 한다. 이 경우 기업 가치가 떨어진다.

바이오 업계 관계자는 "상장을 하려는 바이오 기업들은 이제 R&D 투자금을 모두 비용으로 처리해야만 할 것"이라며 "회계 건전성을 강화하려는 금융당국의 의도는 좋지만, 3년간의 계도기간을 운영하는 등 연착륙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금융당국이 내놓은 회계 처리 관련 감독지침은 실제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잇따른다. 임상 3상에 진입하는 확률은 극히 낮기 때문이다.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은 "임상 2상과 3상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임상 2상 후에 허가가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했다"며 "아쉬움이 남는다"고 말했다.

◆ "R&D 투자는 물론 본업 자체에 차질"

업계에서는 회계 문제 등으로 인해 바이오 업체들의 사업과 R&D 투자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신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예정보다 늦어지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앞서 인천시와 함께 송도 11공구 33만578㎡(10만 평) 부지에 5공장(가칭)을 건설하려 했다. 그러나 대부분 인력이 분식회계 의혹 해명과 행정소송 등에 집중되면서 현재 신공장 프로젝트는 후순위로 밀려났다.

바이오 업체들도 회계 처리 문제로 손실이 난 부분을 메꾸기 위해 당장 매출과 이익이 나오는 사업을 찾아야 할 판이다.

한 제약·바이오 업계 관계자는 "불확실성이 있는 만큼 업체들이 R&D 비용을 줄이고, 수익을 위해 화장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의 사업을 펼칠 가능성이 크다"며 "R&D 집중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부정적"이라고 했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