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머스크의 초고속 지하터널 ‘루프’ 베일 벗었다

기사등록 : 2018-12-19 19: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전기차 기업 테슬라와 우주여행 업체 스페이스X 설립자인 일론 머스크가 이번에는 지하를 주목해 초기 단계로 완성된 시범 초고속 지하터널 ‘루프’를 18일(현지시간) 공개했다.

머스크는 이날 캘리포니아주 호손에 있는 스페이스X 본사에서 공개 행사를 개최하고, 1.83km 길이의 터널로 이어지는 커다란 구멍 앞에 서서 지하터널이 공식적으로 개통됐다고 발표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터널을 처음으로 달려보니 정말 대단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터널 프로젝트를 맡은 머스크의 보링컴퍼니 직원들과 테슬라 주주들 뿐 아니라 지하터널 공사에 관심을 보일만한 당국자들이 초대돼 차량을 타고 직접 터널을 통과하기도 했다. 이 시범 터널은 스페이스X 본사의 주차장에서부터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까지 이어진다.

18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호손에서 터널 굴착회사 '보링 컴퍼니(Boring Company)'의 시험용 터널 개통식이 열린 가운데 창업자 일론 머스크가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당초 터널을 통과하는 이동 수단은 터널 내 설치된 레일을 따라 달리는 튜브처럼 생긴 스케이트 형태의 특수 전기차로 구상됐으나, 이날 공개된 것은 차 앞쪽 앞바퀴 자리에 특수 바퀴를 부착해 고정선을 따라 운행하는 보다 단순한 형식이었다. 머스크는 이 방식을 통해 굳이 테슬라의 초고속터널용 전기차가 아니더라도 일반 전기차에 한 대당 200~300달러(약 23만~34만원) 정도의 특수 바퀴만 부착하면 터널을 통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머스크는 터널을 통과하는 차량은 유독 가스를 배출하면 안 되기 때문에 전기차여야 하고, 필요 시 터널벽에 부딪치지 않도록 브레이크가 재빨리 작동돼야 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차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보링사는 터널이 완공될 경우 비행기 속도에 견줄만한 최고 시속 241㎞로 달릴 수 있다고 밝혔지만, 이날 행사에서는 시속 55km 정도로 운행돼, 1.6km를 주행하는 데 약 2분이 걸렸다.

머스크는 이 프로젝트를 위해 보링사에 있는 자신의 자본 약 4000만달러(약 451억원)가 투입됐지만 곧 이를 회수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했다. 그는 매주 20곳 가량의 지방 당국이 지하터널 기술에 대해 문의를 해오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이동수단뿐 아니라 수로 및 유틸리티 파이프로도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보링사는 현재 시카고 시당국과 도시 중심부에서 오헤어국제공항까지 이어지는 루프 건설을 위해 독점 협상 중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또한 머스크는 워싱턴과 볼티모어를 잇는 하이퍼루프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다만 하이퍼루프를 위한 규제 절차가 시작됐다는 것인지 실제 공사가 시작됐다는 것인지는 확실치 않다.

18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호손에서 열린 터널 굴착회사 '보링 컴퍼니(Boring Company)'의 시험용 터널 개통식에서 차 한 대가 터널 안으로 진입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