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현대기아차, EU 배기가스 감축합의에 유럽 수출 비상

기사등록 : 2018-12-20 11: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배기가스 감축 합의에 수출량 감소 전망
현대·기아차 "적절한 대응할 것…친환경차도 확대"

[서울=뉴스핌] 조아영 기자 = 유럽연합(EU)이 10년 동안 자동차 배기가스를 37.5% 줄이기로 합의하며 현대·기아자동차의 유럽 시장 수출에 비상이 걸렸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완성차 업체들은 배기가스를 줄이는 데 주력하는 한편, 환경 규제 강화에 맞춰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에도 나설 전망이다.

지난 10월 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모터쇼'에 참가한 현대차 부스 전경. [사진=현대차]

20일 외신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EU 이사회와 유럽의회는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량을 2021년 수준에서 2030년까지 37.5%, 중간 목표로 2025년까지 15% 줄이는데 합의했다.

2021년 기준 EU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배기가스 배출량은 ㎞ 당 95g을 넘지 않아야 한다. 신차를 판매하는 완성차 업체들은 2025년까지 ㎞ 당 80g, 2030년까지 ㎞ 당 59g으로 기준을 맞춰야 한다.

유럽에서 현대·기아차 판매량은 매해 꾸준히 증가해왔다. 현대·기아차는 올 들어 11월까지 유럽에서 94만7794대의 차량을 누적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수치다. 올해 연간 유럽시장 진출 41년 만에 연 100만대 판매 돌파가 유력한 상황이다. 

하지만 유럽의 자동차 소비 둔화와 더불어 배기가스 감축 등 환경규제 강화 영향으로 유럽 시장 상황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실제로 현대·기아차의 유럽시장 연 판매량은 증가세이지만, 유럽 시장의 소비 둔화로 지난 9월 이후 3개월 연속 월 판매량은 감소세를 보였다. 이는 지난 9월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인 국제표준시험방법(WLTP) 도입이 주요 원인이다.

전문가들은 EU의 배기가스 감축 합의가 유럽시장 환경 및 수출량 감소 등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업계는 유럽 시장 상황이 점점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번 EU 합의에 따라 유럽 수출을 위해서는 완성차업체들은 배기가스 배출량 감축에 힘써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근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EU 감축 합의로 인해 현대·기아차가 전체적인 수출량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유럽의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배기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기술 개발 등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유럽을 비롯해 세계 주요 시장의 환경 법규에 대해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며 "적절한 대응을 통해 판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환경 규제 강화가 친환경차 보급 확대로 이어져 오히려 시장 상황이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현대·기아차는 친환경과 고성능,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의 요소를 내세워 유럽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특히 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친환경차 라인업을 늘려가고 있다.

이 교수는 "현대·기아차는 전 세계에서 전기차 판매량 6위"라며 "시장점유율을 잘 유지하고 이어간다면, 유럽의 정책 기조에 따라 친환경차 보급이 늘어나면서 장기적으로 수익구조에 플러스가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likey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