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한국당 "靑, 김상균 철도시설 이사장 비위첩보 받고도 묵살"

기사등록 : 2018-12-21 16: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긴급 브리핑 통해 의혹제기
이사장 공모과정서 김 이사장 금품갈취사실 보고받고도 임명강행
"비위사실 없다고 판단했나, 정권실세가 뒤 봐줘서 넘어갔나 밝혀야"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청와대가 김상균 철도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의 비위첩보믈 묵살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공단 이사장 공모 과정에서 청와대가 김 이사장에 대한 비위첩보를 받고도 묵살해 이사장 임명이 탈없이 진행됐다는 것.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 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김도읍 조사단장은 "2017년 11월~2018년 2월까지 철도시설관리공단 인사공모와 임명절차가 진행됐는데, 당시 응모자 중 김상균 현 이사장에 대한 동향보고가 민정수석실에 들어갔다"면서 "내용은 김 이사장이 부이사장으로 재직하던 2008년부터 부하직원에게 500만원~1000만원씩 갈취하듯 금품을 뜯어낸 이력이 있다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도읍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긴급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12.21 kilroy023@newspim.com

그는 "대상자가 당시 지속적으로 금품을 받아가자 동료 직원들이 항의해 크게 싸웠다는 내용도 있다"면서 "이 내용은 공장 직원 중 여러명이 목격해 대부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단장은 또 "공단 이사장 응모자였던 김상균에 대한 첩보에 대해 어디까지 보고 받았는지 밝히라"면서 "또 그 결과 비위 사실이 없다고 판단하고 임명했는지, 아니면 있음에도 묵살하고 임명을 강행한 것은 아닌지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사단에 따르면 이같은 내용을 담은 동향보고서는 2017년 12월에서 올해 1월 사이에 작성돼 민정수석실에 보고됐다.

김도읍 단장은 "이 동향보고서는 추측컨대 정상적인 청와대 민정수석실 가동시스템이라면 청와대 인사비서관실까지 가서 검증을 거쳐야 한다"면서 "이 동향보고를 토대로 검증을 했는지, 했는데도 비위사실이 없다고 판단한 것인지, (뒤를 봐준 사람이) 정권 실세이기 때문에 묵살하고 임명을 강행한 것인지 청와대가 답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다만 정권실세에 해당하는 인물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김 단장은 "저희들이 파악하기에는 참여정부 당시 상당한 지위에 있었고 현 정부에서도 상당한 지위에 있다"면서 "청와대 안에 있는지 밖에 있는지는 말할 수 없지만 실세는 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저희들이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자료는 있지만 청와대 반응을 보고 저희가 추가로 이야기할 부분이 있을 수 있겠다고 생각해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