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현장에서] 고(故)김용균씨 찾은 이해찬·우원식 "그는 혼자였다"

기사등록 : 2018-12-21 20: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충남 태안 화력발전소 故김씨 빈소 방문
가족 만나 "당정협의로 근본대책 마련해 해결하겠다" 약속

[태안=뉴스핌] 김현우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고(故) 김용균씨 유족을 위로하고 “당정 협의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김씨 사망이 헛되지 않도록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해찬 대표와 ‘을지로위원회’ 소속의원 6명은 21일 오후 충남 태안 서부발전 태안화력발전소를 찾아 사고현장을 둘러보고 김용균씨 빈소를 찾았다. 

故김용균씨 빈소를 찾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방명록에 "진심으로 위로를 드립니다.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해찬'이라고 쓰고 있다. 2018.12.21 [사진=김현우 기자]

서부발전 태안화력발전소에 도착한 이해찬 대표는 사고 현장과 유사한 컨베이어 벨트 설비가 있는 ‘크러셔 빌딩’을 점검한 뒤 김병숙 서부발전 사장과 최향동 서부발전 상임감사위원과 이야기를 나눴다.

최향동 감사위원은 “개별 단위사업장으로선 정부 지침이나 정책 결정 없이 예산이나 정원 조정을 할 수 없다”며 이 대표에게 제도 정비를 촉구했다. 김병욱 사장은 “안전 설비에 대한 투자가 과감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안전설비에 투자하는 예산도 별도로 배려하는 등의 방법으로 전 사업장이 설비 안전화 이후에 경영 중심에 무게를 두게 해야 할 거 같다”고 이 대표에게 전했다.

21일 서부발전 태안화력발전소를 찾은 이해찬 당 대표와 을지로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고용노동부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2018.12.21 [사진=김현우 기자]

같은 시각, 김성환·우원식·박홍근·남인순·이학영 민주당 의원과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故김용균씨가 사망한 현장을 직접 돌아봤다. 이 자리에서 현장 근로자 조중연씨는 컨베이어에 바닥에 내려앉은 적탄을 직접 확인하는 모습을 재연했다. 

컨테이너 운반시설에는 석탄이 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컨베이어 벨트 양쪽에 사이드스커트(막이)를 단다. 하지만 석탄 표면이 거칠어 금방 마모돼 컨베이어 벨트 밑바닥에 석탄 부스러기가 차곡차곡 쌓이게 된다. 쌓인 석탄 부스러기는 화재 원인이 될 수 있어 주기적으로 긁어내야 한다. 조중연씨는 이 작업을 사람이 직접 안에 들어가서 하는 장면을 재연했다.

조씨는 “갖가지 소음과 분진 탓에 가까이 가봐도 구분이 잘 안 된다”며 “시설을 정비할 때 어느 부분이 문제인지 정확히 사진까지 찍어서 보고해야 해 직접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 응급정지 장치를 작동시키는 줄 역시 컨베이어 벨트 안에 들어가면 당길 수 없다고 덧붙였다.

사고 현장을 다녀온 우원식 의원은 “컨베이어 벨트 아래 떨어진 걸 삽으로 퍼내야 하는데 김씨는 핸드폰을 한 손에 쥔 채 다른 손으로 삽을 들어 낙탄을 퍼내려던 거 같다”며 “낮인데도 캄캄했는데 밤이면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을 거다”고 이해찬 대표에게 설명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해식 대변인이 故김용균씨가 숨진 현장을 둘러보고 나오고 있다. 2018.12.21 [사진=김현우 기자]

화력발전소 일정을 마친 민주당 의원들은 태안의료원에 있는 김용균씨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해찬 당대표는 방명록에 ‘진정으로 위로를 드립니다.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해찬’라고 남긴 뒤 유가족과 이야기를 나눴다.

김용균씨 어머니는 “서부발전이 대기업이고 국가기업이라는데 이렇게 근무 환경이 열악해서 너무 놀랐다”며 “지금까지 안전사고가 12명에게 발생했다는데 그동안 진상규명을 제대로 했다면 우리 아들은 죽지 않았을 거다”라고 답했다.

이어 “이번에 제대로 파헤쳐 진상을 규명해 앞으로는 다른 사람도 다치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며 “사고가 난 9, 10호기만 운용을 중단했고 나머지 1호기~8호기는 여전히 가동 중인데 거기서 일하는 사람들도 다 소중한 사람들이다”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근본 원인은 외주화인데 거기에 또 비정규직으로 고용되니 이중으로 위험에 노출된 것”이라며 “경쟁을 시켜 외주회사는 비정규직을 많이 쓰고 경험 없는 사람이 혼자 일하게 했다”고 답했다. 또 “가족의 마음을 헤아려 근본적인 변화가 올 수 있도록 철저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사고 현장은) 2인 1조로 운영해도 작업환경이 허술했다”며 “이 문제는 인재(人災)이며 위험의 외주화의 극단적인 사례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 의원은 “하청에서 산재가 발생하는데 원청은 무재해 사업장 되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산업안전보건법뿐만 아니라 산업재해보상보험법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인 1조로 하더라도 위험에서 완전 탈피가 어려운 위험 현장이 너무 많다”며 “도의 행정력이 미치는 범위에 있어 충남 도내 위험한 현장 전반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